요동친 유가 기업들은
대한항공은 올 3·4분기 6841억원의 영업적자를 내 최근 4~5년 새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다.아시아나항공도 479억원 적자를 냈다.대한항공의 경우 유가가 150달러(WTI)에 육박할 정도로 급등할 것을 예상하지 못하고 헤지 비율을 적게 했던 것이 적자 폭을 크게 했다.
비행기에서 쓰는 항공유(제트유)는 일반 기름값보다 배럴당 약 20달러 비싸다.유가가 가장 비쌀 때 기름값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대한항공은 약 50%,아시아나항공은 42%였다.
항공업계 한 관계자는 “유가가 올해처럼 미친듯이 널뛰기는 처음”이라면서 “유가 헤지를 얼마나 잘했느냐가 올 한해 경영성과를 갈랐다.”고 말했다.
정유사들은 급증한 원유도입 비용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다.GS칼텍스는 지난해 1~3분기 원유도입 비용으로 101억달러를 썼지만,올해는 같은 기간 190억달러를 지출했다.SK에너지도 지난해 1~3분기 13조 455억원에 달했던 원유도입액이 올해는 25조 1342억원으로 늘었다.
석유화학업계는 유가가 급락하기 시작한 4분기부터는 제품 수요가 떨어지면서 어려움을 겪었다.유가가 떨어지기 시작하자 제품가격이 더 떨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으로,물건이 팔리지 않고 다시 재고가 늘어나는 악순환이 반복됐다.
김성수 윤설영기자 sskim@seoul.co.kr
2008-12-30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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