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유비쿼터스 우체국으로”

“이젠 유비쿼터스 우체국으로”

김효섭 기자
입력 2007-07-06 00:00
수정 2007-07-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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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우체국’을 넘어, 정보기술(IT)과 우편·금융이 결합된 ‘유비쿼터스(u)-우체국’으로. 출범 7주년을 맞는 우정사업본부가 U-우체국으로 전환하고 있다.

정경원 우정사업본부장은 5일 “우정업무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유비쿼터스 우체국”이라고 말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이를 위해 ▲무선인식(RFID)을 활용한 ‘포스트넷’ 프로세스의 고도화 ▲국제특송·전자우편을 비롯한 통상우편 신규 수요 창출 확대 ▲고객 만족도 상시 평가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다.

우본은 최근 IT를 활용한 우편물류시스템을 선보였다. 포스트넷이다. 고객들은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우편물이 어디에 어떤 상태로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우편물 처리결과도 정확하게 알 수 있다. 포스트넷의 가치는 국제적으로도 인정받았다. 카자흐스탄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정부가 우리나라의 포트스넷을 이용해 우정 선진시스템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베트남, 브루나이, 알제리, 이집트 등도 포스트넷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반기에는 말레이시아, 태국 등과 우정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포스트넷 등으로 인한 우편 관련 수출도 늘었다. 지난해 우리기업은 우편장비 부문에서 7600만달러, 시스템 부문에서 1억 7000만달러를 수출했다. 우본은 우정 IT솔루션 기업들과 공조가 이뤄지면 올해 수출목표인 3억달러 달성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우본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는다. 정 본부장은 “이제는 e우체국을 넘어 IT기술과 우편·금융이 결합된 새로운 개념의 ‘u-우체국’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업환경이 썩 좋은 것은 아니지만 양호한 경영성과를 내고 있다. 우본은 지난해 1952억원의 이익을 냈다. 올해에는 5월 말 현재 641억원의 흑자를 기록했다. 정 본부장은 고객만족을 강조한다. 그는 “만족을 뛰어넘어 감동을 받을 때 한번 찾았던 고객이 또다시 우체국을 찾게 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최근 단기핵심과제 20개, 중기투자과제 11개를 담은 ‘포스트 2011’을 확정, 발표했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2007-07-06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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