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과 한국석유공사가 나이지리아 철도 현대화 사업과 생산유전 개발에 참여한다.
정세균 산업자원부 장관과 나이지리아 다우코루 석유성 장관은 6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나이지리아 철도현대화 사업과 유전개발을 연계하는 협력약정(MOU)’을 체결했다. 포스코건설과 나이지리아 교통부간 MOU도 이날 체결됐다.
이번 MOU는 한국이 나이지리아 2단계 철도 현대화 사업을 수행하고, 이에 필요한 자금의 일부를 장기 저리의 상업차관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나이지리아측은 이에 대한 대가로 현재 생산 중인 유전 지분을 한국측에 양도하는 것을 핵심 내용으로 하고 있다.
나이지리아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철도 현대화 사업은 협궤인 기존의 철도를 표준 궤도로 전면 개편하는 프로젝트다.
남부 유전지대인 포트하코트에서 수도인 아부자를 거쳐 북부의 마이두그리까지 총연장 1500㎞에 이르는 대역사다. 이 사업에는 총 100억달러 이상의 사업비가 투입될 전망이다. 포스코건설은 이르면 내년 상반기쯤 공사 수주가 가능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최용규기자 ykchoi@seoul.co.kr
정세균 산업자원부 장관과 나이지리아 다우코루 석유성 장관은 6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나이지리아 철도현대화 사업과 유전개발을 연계하는 협력약정(MOU)’을 체결했다. 포스코건설과 나이지리아 교통부간 MOU도 이날 체결됐다.
이번 MOU는 한국이 나이지리아 2단계 철도 현대화 사업을 수행하고, 이에 필요한 자금의 일부를 장기 저리의 상업차관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나이지리아측은 이에 대한 대가로 현재 생산 중인 유전 지분을 한국측에 양도하는 것을 핵심 내용으로 하고 있다.
나이지리아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철도 현대화 사업은 협궤인 기존의 철도를 표준 궤도로 전면 개편하는 프로젝트다.
남부 유전지대인 포트하코트에서 수도인 아부자를 거쳐 북부의 마이두그리까지 총연장 1500㎞에 이르는 대역사다. 이 사업에는 총 100억달러 이상의 사업비가 투입될 전망이다. 포스코건설은 이르면 내년 상반기쯤 공사 수주가 가능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최용규기자 ykchoi@seoul.co.kr
2006-11-07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