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업계와 식자재 공급업계에도 비상이 걸렸다.
에버랜드·아워홈·신세계푸드 등 급식업체와 식자재업체들은 23일 자체적으로 식자재 처리장과 물류시스템의 위생 점검에 나서면서 식중독 파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또 식약청 등 외부기관의 검사에 대비, 물류 과정 전반을 점검하는 등 분주한 모습이다. 업계는 특히 대기업 급식에서 사고가 발생한 것을 충격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식자재업계는 식자재의 안전 기준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업계는 이날 돼지고기·소고기 등 육고기류의 냉동유통망을 점검한 데 이어 양파·감자·무·당근의 씻기, 잘라내기, 다듬기 공정의 위생상태를 자체적으로 확인하는 작업을 벌였다.
CJ푸드시스템은 이날부터 400여 공급업체에 대해 전수 조사에 들어간데 이어 1700여 단체급식 업체에 대한 식자재 공급을 전면 중단했다. 김민규 CJ푸드시스템 식품안전센터장은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지 못했지만 만에 하나 있을 수 있는 위험을 없애기 위해 식자재 공급을 중단했다.”고 설명했다.
CJ푸드시스템 한 관계자는 “식중독이 발생한 기간에 한 납품업체가 공급한 육류가 공통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파악돼 현재 이 업체를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세계푸드도 이날 하루종일 자체적으로 급식 시스템의 위생관리 실태 조사에 나섰다. 신세계푸드는 부설 위생연구소 소속 관리사들을 물류창고에 보내 식자재 잔류농약과 이물질 포함 여부, 유통기한에 대한 조사를 벌였다.
이기철기자 chuli@seoul.co.kr
2006-06-24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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