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 기여하는 ‘목적홍보’ 중요”

“수익 기여하는 ‘목적홍보’ 중요”

류길상 기자
입력 2006-02-27 00:00
수정 2006-02-2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홍보든 판매든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각오로 일하다보니 여기까지 왔습니다.”

지난 24일 포스코는 정기주총과 이사회에서 CEO와 이사회 의장 분리, 부문책임제 등 굵직한 뉴스를 쏟아냈다. 하지만 32년 포스코 생활 가운데 26년을 홍보업무와 함께 보낸 윤석만 부사장의 대표이사 사장 승진 소식도 이에 못지 않았다는 게 업계 안팎의 분위기다.

포스코는 이번 조직개편에서 생산기술, 마케팅, 스테인리스, 재무기획, 경영지원 5개 부문책임제를 시행하며 3명을 대표이사로 발탁했다. 마케팅 책임을 맡은 윤 사장은 이 중에서 가장 ‘선임’이다. 윤 사장에 앞서 김진 두산베어스 사장, 남영선 한화 사장, 김영수 LG스포츠 사장, 김익환 전 기아차 사장 등 ‘홍보맨’ 출신 사장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홍보 비중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포스코같은 ‘굴뚝기업’에서 홍보실 말단 사원으로 시작해 본사 대표이사까지 오르기란 말 그대로 ‘하늘의 별 따기’라는 해석이다.

윤 사장은 충남 당진 출신으로 인천고, 중앙대 행정학과, 연세대 행정학과 대학원을 졸업한 뒤 1974년 포스코(당시 포항제철)에 입사했다. 입사뒤 지금의 홍보실 격인 공보과에 배치받아 홍보업무와 인연을 맺었다. 1986년 홍보담당 부장으로 승진한 뒤 3년간 광양제철소 행정관리부장과 본사 제품기획부장, 열연판매부장으로 잇따라 자리를 바꾸며 ‘경력’을 쌓았다.1999년에는 계열사인 포스틸로 옮겨 3년여간 판매·관리업무를 맡기도 했다.

하지만 2000년 민영화 등으로 홍보업무 강화가 절실해지자 2002년 5월 포스코 홍보담당 전무로 ‘컴백’했다. 포스코는 2002년 3월 사명을 포항제철에서 포스코로 변경했는데 윤 사장은 딱딱한 철강기업 이미지에 훈훈한 인간미를 불어넣는 ‘이미지 홍보’를 진두 지휘했다.2004년에는 부사장으로 승진하며 점점 비중이 커진 마케팅 부문을 맡으며 업무 영역을 넓혔다.

윤 사장의 홍보 지론은 ‘목적 홍보’다. 홍보가 단순히 회사 소식을 바깥에 알리고 이미지를 제고하는 데 그치지 말고 회사 수익성에도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류길상기자 ukelvin@seoul.co.kr

2006-02-27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