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상생경영’이 확산되고 있다. 포스코는 1조 3000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신규지원책을 마련했으며, 삼성은 협력업체 현금결제액을 5조원 더 늘리기로 했다. 회복 기미를 보이고 있는 국내 경기에 윤활유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금결제 확산…자금난 숨통
포스코는 3일 각종 공급물량과 외상판매 등을 늘려 중소기업에 총 1조 3000억원을 신규지원하기로 했다. 지난해 말 중소기업 거래대금을 전액 현금결제하기로 한 데 이어 나온 두 번째 조치다.“중소기업이 가장 소중한 파트너인 만큼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도록 지원책을 마련하라.”는 이구택 회장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우선 중소기업과의 거래규모를 지난해 6조 400억원에서 7조 2700억원으로 1조 2300억원 늘렸다. 거래조건 완화와 외상판매 확대 등으로 1060억원의 금융지원 효과도 끌어냈다. 중소기업들의 원자재난 해소를 위해 이들 기업에 대한 철강재 공급물량을 지난해보다 136만t 증가한 763만t으로 늘리고, 냉연 및 스테인리스 제품의 현금판매 때 적용하던 할인율을 종전 1∼2%에서 1.5∼2.5%로 올리기로 했다. 중소기업에서 설비를 사들일 때 먼저 지급하던 선급금 비율도 종전 10%에서 20%로 올려 자금 숨통을 터줬다. 포스코의 판매전문 자회사인 포스틸도 외상기간을 종전 40∼70일에서 10일을 추가 연장하기로 하는 등 중소기업 지원에 동참했다.
삼성전자도 이날 1만 5000여 중소 협력업체에 대한 결제대금을 전액 현금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현금결제 규모는 지난해 9조원에서 14조원으로 5조원 늘어났다.
1000만원 이상 거래에 대해 일반 중소기업의 경우 기존 55일 후에, 우수 협력사 모임인 ‘협성회’ 회원사는 40일 후에 지급되던 결제대금이 전액 현금으로 바뀌는 것이다.1000만원 이하 거래는 이미 전액 현금 결제를 해주고 있다.
아시아나항공도 지난해 11월 협력업체와의 상생경영을 위해 구매업무 규정과 감사절차, 위임절차 등 구매시스템 전반을 개선한 데 이어 이달 1일부터 모든 협력업체에 대해 납품 및 용역대금을 현금으로 지급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협력업체는 1000여곳, 연간 결제액은 3600억원가량이다.
SK㈜도 결제 시기를 납품 후 14일 이내에서 올해부터 7일 이내로 앞당겼다.LG전자는 협력회사가 시설 확장 및 해외진출을 추진할 경우 소요자금을 20억원 한도 내에서 연리 4%로 지원해 주고 있다.
●기술이전 등 상생방식도 다양화
현대차는 최근 자체 개발한 신기술을 평화발레오라는 부품업체에 과감히 넘겨주었다. 이번에 넘긴 DMF(듀얼 매스플라이 휠) 기술은 그동안 독일·일본 등 외국기술에 의존해 오던 것을 3년여의 연구개발 끝에 국산화한 것으로, 자동차 파워트레인 부문에서 정숙성 향상과 내구성을 보장하는 핵심기술이다.
LG전자는 지난 2002년부터 본사와 협력업체를 하나로 묶는 ‘M2M’(머신 투 머신) 통합 프로젝트를 실시, 지난해만 30여개사에 시스템을 구축해 줬다.
안미현 류길상기자 hyun@seoul.co.kr
●현금결제 확산…자금난 숨통
포스코는 3일 각종 공급물량과 외상판매 등을 늘려 중소기업에 총 1조 3000억원을 신규지원하기로 했다. 지난해 말 중소기업 거래대금을 전액 현금결제하기로 한 데 이어 나온 두 번째 조치다.“중소기업이 가장 소중한 파트너인 만큼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도록 지원책을 마련하라.”는 이구택 회장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우선 중소기업과의 거래규모를 지난해 6조 400억원에서 7조 2700억원으로 1조 2300억원 늘렸다. 거래조건 완화와 외상판매 확대 등으로 1060억원의 금융지원 효과도 끌어냈다. 중소기업들의 원자재난 해소를 위해 이들 기업에 대한 철강재 공급물량을 지난해보다 136만t 증가한 763만t으로 늘리고, 냉연 및 스테인리스 제품의 현금판매 때 적용하던 할인율을 종전 1∼2%에서 1.5∼2.5%로 올리기로 했다. 중소기업에서 설비를 사들일 때 먼저 지급하던 선급금 비율도 종전 10%에서 20%로 올려 자금 숨통을 터줬다. 포스코의 판매전문 자회사인 포스틸도 외상기간을 종전 40∼70일에서 10일을 추가 연장하기로 하는 등 중소기업 지원에 동참했다.
삼성전자도 이날 1만 5000여 중소 협력업체에 대한 결제대금을 전액 현금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현금결제 규모는 지난해 9조원에서 14조원으로 5조원 늘어났다.
1000만원 이상 거래에 대해 일반 중소기업의 경우 기존 55일 후에, 우수 협력사 모임인 ‘협성회’ 회원사는 40일 후에 지급되던 결제대금이 전액 현금으로 바뀌는 것이다.1000만원 이하 거래는 이미 전액 현금 결제를 해주고 있다.
아시아나항공도 지난해 11월 협력업체와의 상생경영을 위해 구매업무 규정과 감사절차, 위임절차 등 구매시스템 전반을 개선한 데 이어 이달 1일부터 모든 협력업체에 대해 납품 및 용역대금을 현금으로 지급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협력업체는 1000여곳, 연간 결제액은 3600억원가량이다.
SK㈜도 결제 시기를 납품 후 14일 이내에서 올해부터 7일 이내로 앞당겼다.LG전자는 협력회사가 시설 확장 및 해외진출을 추진할 경우 소요자금을 20억원 한도 내에서 연리 4%로 지원해 주고 있다.
●기술이전 등 상생방식도 다양화
현대차는 최근 자체 개발한 신기술을 평화발레오라는 부품업체에 과감히 넘겨주었다. 이번에 넘긴 DMF(듀얼 매스플라이 휠) 기술은 그동안 독일·일본 등 외국기술에 의존해 오던 것을 3년여의 연구개발 끝에 국산화한 것으로, 자동차 파워트레인 부문에서 정숙성 향상과 내구성을 보장하는 핵심기술이다.
LG전자는 지난 2002년부터 본사와 협력업체를 하나로 묶는 ‘M2M’(머신 투 머신) 통합 프로젝트를 실시, 지난해만 30여개사에 시스템을 구축해 줬다.
안미현 류길상기자 hyun@seoul.co.kr
2005-03-04 3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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