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사용자 10명중 9명 이상이 스팸 광고 문자나 전화를 받고 불쾌감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모바일 사용자 모임인 세티즌닷컴(www.cetizen.com)에 따르면 최근 설문자 184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94.9%가 스팸 광고 문자나 전화를 받아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평균 수신 빈도는 주3건 이하(42.4%), 일1∼2건(28.9%), 일2∼5건(21.8%), 일5∼10건(5.1%) 등 순으로 나타났다.
광고 내용은 금융·보험·대출 광고가 35.7%, 성인 관련 광고가 32%, 이벤트 허위 당첨 안내가 27.1%로 조사됐다.
대책으로는 불법 스팸 발송업체에 대한 벌금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38.9%로 가장 많았다. 휴대전화에 스팸 차단설정 기능 제공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의견(31.8%)과 이메일 스팸방지 정책인 IP등록제와 유사한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27.1%)도 있었다.
오는 4월부터 전화·팩스를 통해 광고를 보내려면 수신자의 사전동의를 받아야 하는 ‘옵트인(Opt-in)’ 전송방식이 성공을 거둘지 여부에 대해서는 53.6%가 별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현진기자 jhj@seoul.co.kr
23일 모바일 사용자 모임인 세티즌닷컴(www.cetizen.com)에 따르면 최근 설문자 184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94.9%가 스팸 광고 문자나 전화를 받아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평균 수신 빈도는 주3건 이하(42.4%), 일1∼2건(28.9%), 일2∼5건(21.8%), 일5∼10건(5.1%) 등 순으로 나타났다.
광고 내용은 금융·보험·대출 광고가 35.7%, 성인 관련 광고가 32%, 이벤트 허위 당첨 안내가 27.1%로 조사됐다.
대책으로는 불법 스팸 발송업체에 대한 벌금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38.9%로 가장 많았다. 휴대전화에 스팸 차단설정 기능 제공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의견(31.8%)과 이메일 스팸방지 정책인 IP등록제와 유사한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27.1%)도 있었다.
오는 4월부터 전화·팩스를 통해 광고를 보내려면 수신자의 사전동의를 받아야 하는 ‘옵트인(Opt-in)’ 전송방식이 성공을 거둘지 여부에 대해서는 53.6%가 별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현진기자 jhj@seoul.co.kr
2005-01-24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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