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한파가 차(車) 업계에도 몰아닥쳤다. 극심한 내수 부진의 파고를 넘지 못해서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인적 구조조정을 추진 중이다. 기아차는 지난주말부터 일반 관리직의 과장급 이상 중간 간부들을 대상으로 명예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퇴직금에 평균 12개월치 월급(직급에 따라 달리 책정)을 얹어주는 조건이다. 일단 전체 대상자의 5% 정도를 구조조정 목표로 잡고 있으나 더 늘어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올해 실적에 따라 부서별 명퇴인원도 이미 할당했다.
기아차가 구조조정 차원에서 중간 간부 명퇴를 실시한 것은 외환위기 직후인 지난 98년말 이후 처음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해마다 연말이면 과장급 이상을 대상으로 명퇴 신청을 받기는 했지만 이번 명퇴는 예년 수준에 비해 훨씬 폭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현대차도 연내에 관리직 사원을 인사고과 등에 따라 일정부분 줄일 방침이다. 현대차측은 “인위적 구조조정이 아니라 통상적 수준의 감원”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면서도 “자동차 내수회복 시기가 불투명한 데다 환율마저 속락하는 등 내년도 경영여건이 악화돼 긴축경영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로템은 이미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한 바 있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1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인적 구조조정을 추진 중이다. 기아차는 지난주말부터 일반 관리직의 과장급 이상 중간 간부들을 대상으로 명예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퇴직금에 평균 12개월치 월급(직급에 따라 달리 책정)을 얹어주는 조건이다. 일단 전체 대상자의 5% 정도를 구조조정 목표로 잡고 있으나 더 늘어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올해 실적에 따라 부서별 명퇴인원도 이미 할당했다.
기아차가 구조조정 차원에서 중간 간부 명퇴를 실시한 것은 외환위기 직후인 지난 98년말 이후 처음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해마다 연말이면 과장급 이상을 대상으로 명퇴 신청을 받기는 했지만 이번 명퇴는 예년 수준에 비해 훨씬 폭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현대차도 연내에 관리직 사원을 인사고과 등에 따라 일정부분 줄일 방침이다. 현대차측은 “인위적 구조조정이 아니라 통상적 수준의 감원”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면서도 “자동차 내수회복 시기가 불투명한 데다 환율마저 속락하는 등 내년도 경영여건이 악화돼 긴축경영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로템은 이미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한 바 있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2004-12-14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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