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 분쟁 대화로 해결

수수료 분쟁 대화로 해결

입력 2004-09-08 00:00
수정 2004-09-08 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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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들에게는 미안한 마음뿐입니다.”

카드사-할인점 수수료 분쟁에서 카드사쪽의 핵심에 서있는 비씨카드의 남인수(54) 부사장은 7일 “대화의 창구가 열려있는 만큼 이번 사태가 하루빨리 마무리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주요 카드사들이 일제히 가맹점 수수료를 올린 가운데 이마트가 KB·LG카드는 가맹점 계약을 해지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지만,비씨카드와는 가맹점 계약을 해지한 상태다.

남 부사장은 “이마트와 구체적인 협상이 진행되고 있지 않다.”면서 “가맹점 수수료는 대표자가 접근할 문제는 아니다.”고 못박았다.이마트는 200만개에 이르는 가맹점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실무자선에서의 의견 조율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이마트측은 이미 구학서 신세계 사장이 나서 대표자 협상을 요구한 상태다.그는 “이마트가 ‘0.1%포인트의 수수료도 못 올리겠다.’며 ‘수수료 인상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아직 수수료의 인상폭을 구체적으로 얘기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비씨카드는 지난해 이마트에서만 250억원의 영업손실을 봤다.”면서 “이번에 할인점 수수료를 못 올리면,그 부담은 중소·영세 가맹점이나 고객에게 넘어갈 수밖에 없고 비씨카드 역시 적자폭이 더 커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남 부사장은 이마트가 공정거래위원회에 비씨카드를 제소한 것과 관련,“그동안 할인된 수수료를 적용해 왔던 전체 가맹점의 5%에 대한 수수료를 현실화(現實化)하고 있는 것”이라며 “지금 밝힐 수는 없지만,다른 가맹점과도 협상 중”이라고 말했다.이어 “이마트 역시 공정거래법상 문제가 있다는 판단은 하고 있지만,법적인 대응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김유영기자 carilips@seoul.co.kr
2004-09-08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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