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민 기대수명 구(區)마다 달라”

“서울 시민 기대수명 구(區)마다 달라”

입력 2011-02-25 00:00
수정 2011-02-2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초구(83.1세) 최장, 강북구(77.8세) 최단…격차 5.2세

 같은 서울 시내에 사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주거환경과 생활수준 등에 따라 기대 수명에 큰 차이가 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 보건대학원 조영태 교수 연구팀은 24일 공개한 ‘서울시 지역별 기대수명 불평등’ 제하 보고서에서 이 같은 조사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조 교수팀이 지난 2008년 연령별 사망률을 토대로 서울 각 구(區)의 기대수명을 산출한 결과 서울시내에서 월평균 소득이 가장 많은 서초구 남성의 기대수명은 83.1세로 가장 길었다.

 또 송파구(81.1세)와 강남구(81.0세) 등 이른바 ‘강남 3구’ 남성의 기대수명이 80세를 넘은 반면,나머지 22개 구는 80세를 밑돌았다.

 남성 기대수명이 가장 낮은 구는 강북구(77.9세)로 서초구와는 무려 5.2년이나 차이가 났다.

 또 1995년 조사에서 76.6세였던 서초구의 기대수명이 13년 만에 6.5세나 늘어난 데 반해 일부 지역은 기대수명 상승세가 더뎌 서초구와 기대수명 차이가 벌어진 곳도 있다.

 이 기간 서초구와 중구의 기대수명 격차는 4년에서 5.2년으로,서초구와 중랑구의 격차는 3.5년에서 5.1년으로,서초구와 금천구의 격차는 4.3년에서 5년으로 늘었다.

 여성의 경우 중구(89.0세)가 가장 높고 중랑구(84.3세)가 가장 낮아 남성과 다른 분포를 보였다.

 보고서는 “지역간 기대수명 차이와 그 추이만 가지고는 지역별 사망력 불평등의 명확한 원인을 도출하기에 한계가 있지만,각 지역의 기대수명이 구성원의 특성을 반영한다면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은 사람들이 모여 사는 지역일수록 구성원의 기대 수명이 높아진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이어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건강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며 “서울시 안에서도 고소득자들이 많이 모여 사는 지역일수록 건강 증진을 위한 환경 조성이 쉬워지고 결과적으로 지역 주민의 기대수명 연장에 기여하게 됨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한편,이 연구에 사용된 기대수명은 서울시 구별 인구와 사망자 수,연령별 사망률 등을 토대로 산출됐다.

최유희 서울시의원, 서울경찰 직장협의회로부터 감사패 수상

서울시의회 최유희 의원(국민의힘, 용산2)은 서울경찰 직장협의회로부터 경찰 복지 향상과 사기진작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수상했다. 이번 감사패는 서울에서 근무하는 경찰관들의 복지 개선을 위한 예산 확보 노력과 지속적인 관심에 대한 감사의 뜻을 담아 전달됐다. 서울경찰 직장협의회는 최유희 의원이 평소 경찰 조직에 대한 깊은 애정과 관심을 바탕으로, 경찰관들의 근무여건과 복지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온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현장 경찰관들의 사기 진작과 안정적인 근무환경 조성에 실질적으로 기여한 점을 수상 사유로 설명했다. 그동안 서울시의회에서는 경찰 인력의 업무 강도 증가와 근무환경 개선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으며, 이에 따라 경찰 복지 예산의 안정적 확보와 제도적 지원의 중요성도 함께 강조됐다. 최 의원은 “시민의 안전을 최일선에서 책임지고 있는 경찰관들의 헌신과 노고에 비해 근무환경과 복지 여건은 여전히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많다”며 “앞으로도 현장 경찰관들의 목소리를 의정활동에 충실히 반영해 사기진작과 근무여건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감사패는 개인에 대한 평가라기
thumbnail - 최유희 서울시의원, 서울경찰 직장협의회로부터 감사패 수상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