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우뉴스] 스페이스X 비행사들, ‘기저귀’차고 귀환한다…화장실 결국 못 고쳐

[나우뉴스] 스페이스X 비행사들, ‘기저귀’차고 귀환한다…화장실 결국 못 고쳐

입력 2021-11-08 15:10
업데이트 2021-11-08 1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페이스X 유인우주선 ‘크루 드래곤’ AP 연합뉴스
스페이스X 유인우주선 ‘크루 드래곤’ AP 연합뉴스
민간인 4명만을 태운 스페이스X의 유인 우주선 ‘크루 드래곤’의 지구 귀환을 앞둔 가운데, ‘고질병’으로 꼽히던 화장실 문제가 결국 해결되지 않아 우주비행사들이 기저귀를 사용한 채 돌아올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영국 가디언 등 해외 언론의 7일 보도에 따르면 문제가 발생한 우주선은 지난 4월 ISS에 도착해 도킹한 상태로 우주에서 6개월을 보낸 뒤 지구 귀환을 목전에 둔 크루 드래곤이다.

스페이스X의 크루 드래곤은 지난 9월 민간인만을 태우고 지구 궤도를 돈 ‘인스퍼레이션 ’(Inspiration 4) 미션 당시 우주선 내 화장실에서 배설물을 흡입하는 팬에 문제가 생기면서, 우주선 내 화장실 아래로 소변 등 배설물이 쏟아지는 등 우주선 내부가 엉망이 되는 불상사가 발생했다. 실제로 크루 드래곤의 바닥 밑이 변기에서 새어 나온 소변으로 오염된 것이 확인됐다.

처음에는 이 팬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됐으나, 정밀 조사 결과 소변 저장고와 연결된 관이 떨어져 소변이 새어 나와 팬으로 흘러들고, 선체 바닥 밑으로 확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론 머스크 CEO는 신형 우주선 발사 전까지 반드시 화장실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이미 6개월 전 쏘아 올려진 크루 드래곤의 화장실을 고치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다.

오른쪽 위 벽에 부착된 것이 화장실 변기. 가운데 원통형이 대변용, 오른쪽 깔때기가 소변용이다.
오른쪽 위 벽에 부착된 것이 화장실 변기. 가운데 원통형이 대변용, 오른쪽 깔때기가 소변용이다.


AP통신에 따르면 크루 드래곤의 변기가 깨지면서 우주비행사 4명은 모두 기저귀를 차고 귀환해야 하는 상황에 봉착했다. 우주비행사들은 기저귀의 역할을 하는 방수‧흡수 기능의 속옷에 의존해야 하며, 지구로 귀환하는 순간까지도 이를 사용해야 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스페이스X 기술진이 이를 확인하기 위해 소변과 옥손(소변의 암모니아를 제거하기 위한 화합물)을 결합해 우주와 비슷한 환경에서 주요 부품을 노출하는 실험을 진행한 결과, 다행히 선체 제작에 사용된 알루미늄이 부식에 강한 재질이어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항공우주국(NASA) 소속으로 이번 비행에 참여한 메건 맥아더는 “최적의 상황이라고 할 순 없지만 감당할 만하다”면서 “우주 비행은 크고 작은 도전 과제로 가득 차 있다. (변기 고장) 역시 우리의 임무 중 하나”라고 말했다.

NASA 민간 크루 프로그램 매니저인 스티브 스틱은 이와 관련해 “크루 드래건의 소변 누출 문제를 알게 해 준 인스퍼레이션4 비행은 우리에게 진정한 선물이었다“고 말했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