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엔 남녀의류 구분없어요

요즘엔 남녀의류 구분없어요

입력 2009-02-05 00:00
수정 2009-02-05 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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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겨냥 여성용 하이톱 슈즈ㆍ여성 위한 스몰사이즈 남성복

남녀의 머리 모양만 같아지는 게 아니다. 남성들의 실루엣이 얇고 가늘어지면서 남성복을 입는 여성들, 여성복을 탐하는 남성들이 종종 있어 왔다. 국내 패션 흐름 중 외국과 두드러지게 차별화되는 것이 있다면 유별난 ‘유니섹스’ 스타일의 선호가 아닐까. 예전에는 상대 성(性)의 느낌이 나도록 디자인된 제품을 골라 중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해 왔다. 이제는 다르다. 치수에 상관없이 상대방의 패션 아이템을 훔쳐 온 이들의 소구를 반영해 의류 업체들은 기존 제품의 남녀 구분을 지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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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 제품의 호환이 비교적 자유로운 스포츠 브랜드가 앞장서고 있다. 그 선두주자는 리복코리아. 지난해 말 각국 마케터가 뉴욕에 모인 ‘리복 글로벌 콘퍼런스’에서 한국은 단연 화제였다.

남성 라인 ‘엑소핏 준지’와 여성 ‘레슬리 라인’의 아이템을 남녀가 바꿔 멋지게 소화한 모습에 외국 담당자들은 신기하게 눈을 반짝거렸다. 실제로도 지난 연말부터 여성 전용 하이톱 슈즈 ‘레슬리 라인’의 사이즈를 270㎜까지 내놓고 남성 고객을 유혹하고 있다. 핫핑크, 옐로, 퍼플 등 흔히 여성적 색깔로 분류되는 신발을 호시탐탐 노려온 남성들이 적잖았다. 리복 코리아 마케팅 본부의 이나영 이사는 “레슬리 라인의 지난해 판매량이 전년보다 2배 이상 늘었다.”면서 “남성 고객 유입이 한몫했다. 구매 고객의 40% 정도가 남성이었다.”고 설명했다.

90년대 인기를 끌었던 남성용 운동화 ‘잼’도 올해 새로 선보이면서 여성 고객을 겨냥해 사이즈를 220㎜부터 내놓고 있다. 신발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남성용을 놔두고 굳이 여성용 윈드재킷을 만지작거렸던 이들을 위해 XL 사이즈를 선보였다. 불황의 영향인지 남성들도 무채색 계열의 남성용보다 알록달록한 색상을 뽐내는 여성용에 유독 눈독을 들인다고 한다. 반대로 M사이즈부터 나왔던 남성 의류 물량의 30%가량을 S사이즈부터 만들고 있다고 한다.

나이키는 오래 전부터 선보여 온 대표적인 남성 농구화 ‘나이키 덩크’와 ‘에어포스원’을 220㎜부터 내놓고 여성 고객을 유혹하고 있다. 푸마의 프리미엄 라인인 ‘블랙스테이션’도 남성 제품 위주에서 여성을 겨냥한 제품의 비중을 늘리고 있다. 신체구조상 바지는 남성용이 여성용보다 밑 위가 길어야 한다. 때문에 바지는 확실하게 남녀를 구분하는 아이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청바지 브랜드 ‘칩먼데이’는 남녀가 함께 입을 수 있는 공용 제품을 매장에 걸어 놓고 있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09-02-05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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