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철의 영어 술~술 말하기] (28) 성인영어 성공하려면

[정철의 영어 술~술 말하기] (28) 성인영어 성공하려면

입력 2008-11-25 00:00
수정 2008-11-25 01:2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미국영화 한 편 골라 통째로 암송

 지난 2회 동안 성인 영어공부법에 대해 알아 보며 기초를 탄탄히 다지는 법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에는 한국형 영어학습단계에서 의사소통 단계와 전문 영어 단계 등을 알아 보겠다.

 기초를 다지면 기초 회화 정도는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지만, 좀 더 본격적인 ‘대화 기술’을 익혀야 자신 있고 세련된 영어를 구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요청이나 제안, 불평, 사과, 칭찬, 축하 등의 ‘기능적(functional) 대화기술’과 시간, 순서, 양, 위치, 빈도 등을 말하는 ‘개념적(notional) 대화기술’, 또 대화를 시작하거나 끼어드는 법, 화제를 바꾸거나 대화를 끝내는 법 등의 ‘전략적(strategic) 대화기술’를 이 단계에서 익혀야 한다.

 학습법은, 지금까지 설명해 왔던 방법들과 기본 원리에 있어서 다른 것은 없다. 다만 ‘대화 기술’을 수련하는 것인 만큼 연습상대가 있어야 한다는 점이 다르다.

 혼자서 회화를 공부할 사람들에게 가장 적합한 교재는 바로 미국 영화다. 마주 앉아서 회화 연습할 원어민 수준의 상대가 없을 때는 그저 미국영화를 한 편 골라서 통째로 암송하는 것이 가장 좋다. 교재는 서점에 가면 비디오, 대본, 해설을 한꺼번에 묶어서 파는 것이 있으니 참고 바란다.

 공부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담 없이 재미있게 비디오를 감상하며 전체 스토리를 파악한 다음 한 장면씩 공부한다. 둘째, 한 장면을 3~4회 반복해 보면서 알아들어 보려고 노력한다. 셋째, 대본과 해설을 보면서 내용을 확실히 이해한다. 넷째, 눈으로 따라갈 수 있을 때까지 대본을 보면서 여러번 듣는다. 다섯째, 우리말 같이 익숙하게 들릴 때까지 대본을 보지 않고 여러 번 듣는다. 여섯째, 영화에서 나오는 소리와 비슷하게 될 때까지 큰 소리로 말하기 연습을 한다. 일곱째, 대사가 외워진 것 같으면 그것을 종이에 써본다. 여덟째, 공부한 내용을 다시 여러 번 들으며 자연스러운 영어감각을 머릿속에 흡수한다.

 이상이 영화를 가지고 공부하는 순서이다. 매일 같이 새로운 장면을 시작하기 전에 영화의 처음부터 어제 공부한 장면까지 한번 감상하고, 큰 소리로 낭독한 뒤 새로운 장면을 공부해야 한다. 하루도 빠짐없이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듣고, 큰 소리로 박자 맞춰 읽어야 한다.

 전문 영어 단계는 각자 전문 분야에 필요한 영어를 훈련하는 단계로 혼자서 하기 힘들다. 전문용어나 표현법을 상황에 맞게 제대로 구사하려면, 전문적인 기능을 갖춘 원어민 교수의 지도하에 발표, 설명, 회의, 협상 등의 기술을 실제와 같은 상황에서 집중적으로 연습해야 한다.

 마지막 단계인 ‘사회?문화적 단계’는 일부러 공부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현지에 가서 그들의 풍습이나 특이한 말투들을 실전을 통해서 익혀야 한다.

  ‘한국형 영어 학습법’에 의한 학습자별 공부 방법을 알아 보며 주로 혼자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 봤다. 여러 학습법이 있겠지만 각자의 상황에 맞추어 열심히 하면 누구나 훌륭한 영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된다. 중요한 것은 지금 당장 시작하는 것이다. 꼭 명심하기 바란다.
2008-11-25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