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영화] 관타나메라

[토요영화] 관타나메라

입력 2008-11-15 00:00
수정 2008-11-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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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타나메라(EBS 세계의 명화 오후 11시 35분)‘관타나모의 시골 여인’이란 뜻을 지니고 있는 쿠바 민요 ‘관타나메라’는 이제 세계 어디서나 익숙한 음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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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바의 독립운동가 호세 마르티의 시에 노랫말을 붙인 이 곡은 현대 쿠바음악의 유산을 추적할 때마다 빠지지 않는다. 그 흥겨운 음악이 흐르면서 시작되는 영화 ‘관타나메라’는 관타나모에서 아바나까지 향하는 일종의 로드무비에 가깝다. 장례식차가 이동하는 과정에서 보여지는 생생한 쿠바의 현실과 아름다운 풍경은 놓칠 수 없는 볼거리다.

젊은 시절 부푼 꿈을 안고 고향인 관타나모에 사랑하는 연인 칸디도를 두고 떠났던 가수 요지타는 50년만에 고향에 귀향한다. 고향을 떠나 요지타는 유명 가수가 되어 인기를 누렸다.

하지만 연인 칸디도는 결혼도 하지 않은 채 색소폰을 부는 악사로 고향에서 활동했다. 결국 조카인 조르지나(미타 이바라)의 집에 머물던 요지타는 칸디도와 재회의 기쁨을 누리며 옛날을 회상하다가 숨을 거둔다. 요지타를 포함해 고향을 떠난 사람들의 장례식 문제로 지역 공무원들과 회의를 하던 조르지나의 남편 아돌포(카를로스 크루즈)는 각 지역에서 시신을 운반하는 차량을 교대하는 방법을 사용하자고 제안한다.

공무원인 아돌포는 장례과정에서 자신의 신용을 회복하려는 광적인 욕심을 내비치고, 운전기사인 토니는 밀수 물품 운반을 도모한다. 이들에겐 사랑하는 사람을 두 번이나 떠나보내고 슬픔과 애도에 잠긴 칸디도는 안중에도 없다.

경제적이고 신속하게 시신을 운반하고자 하는 아돌프의 의도와 달리 예상치 못한 여러가지 문제들이 발생한다. 한편 조르지나는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던 시절, 자신에게 사랑의 편지를 전했던 마리아노와 몇 번씩 마주치게 되고 결국 그와 사랑에 빠진다.

토마스 구티에레즈 알레아 감독은 자신의 유작인 이 작품에서 관료주의에 대한 비판에 멜로 코드를 덧입혔다.

영화속 아돌포는 굵은 안경에 수염 등 정치적 야망을 지닌 굉장히 고지식한 남자로 나온다. 자기 딴에는 공무원인 자신의 힘을 이용해 일을 매끄럽게 풀 수 있을 거라 믿고 있지만, 힘든 일을 겪는 아내에게도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것.

이같은 관료주의에 대한 비판은 ‘어느 관료의 죽음´ 등 감독의 전작을 통해 보여준 주제의식과도 일맥상통한다. 여기에 조르지나가 진정한 사랑을 찾아가는 과정을 결부시킨 것이 차이점이다.

영화 후반부에 “스스로의 인생을 스스로 결정하라.”는 조언을 듣고 새로운 선택을 하는 조르지나의 모습은 묘한 쾌감을 준다. 미군에게 강점당한 식민의 땅인 ‘관타나모’의 여인이란 숨은 뜻도 지니고 있는 ‘관타나메라´.

감독은 카메라 앵글에 담긴 밝은 민중들의 표정속에서 여전히 쿠바는 힘차게 움직이고 있다는 생동감도 함께 보여준다.

원제 Guantanamera. 105분.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08-11-15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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