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석의 스크린 엿보기] ‘방콕 데인저러스’

[김봉석의 스크린 엿보기] ‘방콕 데인저러스’

입력 2008-09-06 00:00
수정 2008-09-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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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설픈 리메이크… 맥 빠지는 관객

‘방콕 데인저러스’(11일 개봉)를 만든 태국의 옥사이드와 대니 팽 형제는 이미 세계적인 감독으로 성장했다. 아시아 지역에서 대성공을 거둔 공포영화 ‘디 아이’는 할리우드에서 리메이크되었고, 직접 할리우드로 건너가 ‘메신저’를 연출하기도 했다.‘방콕 데인저러스’는 그들이 99년에 연출해 토론토와 로테르담 등 국제영화제에서 절찬을 받았던 영화의 할리우드 리메이크작이다. 하지만 방콕이 무대이고 전문 킬러가 등장한다는 것 외에는 모든 내용이 바뀌었다.

마지막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방콕으로 온 킬러 조는, 그동안 지켜왔던 원칙들을 어기게 된다. 사적인 감정을 갖지 않고, 어떤 흔적도 남기지 않고, 암살 대상에 대해 의문도 갖지 않는다. 이유는 누구나 짐작할 수 있는 것이다. 한 여자를 만났고 사랑에 빠진 것이다. 그 덕에 연락책으로 썼던 청년이 자신의 정체를 알게 됐어도, 죽이는 대신 제자로 받아들인다. 게다가 청년은 킬러인 조를, 정의를 위해 악당을 죽이는 영웅으로 받아들인다. 그동안 지켜왔던 조의 정체성은 근저부터 흔들리고, 모든 것이 급격하게 무너져 내린다.

‘방콕 데인저러스’는 너무나도 많이 봤던 이야기를 지루하게 답습한다. 프로페셔널 킬러가 감정 때문에 흔들리고, 배신 당하고 마침내 복수를 한다. 팽 형제는 식상한 이야기를 작위적으로 끌어간다. 조는 최고의 킬러다. 아마 임무에 실패한 적은 한번도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여자를 만나고 나서는 모든 것이 엉망진창이다. 신파는 으레 유치하고 과장되기 마련이지만, 영화 속에서 조가 말 못하는 여인과 나누는 사랑 이야기는 단내가 풀풀 난다. 캐릭터의 일관성도 없고, 이야기의 논리도 어설프다.

원작은 그렇지 않았다. 신파적이라는 점은 똑같지만,80년대 홍콩 누아르에서 느껴졌던 열정이 있었다. 홍콩 누아르는 극단까지 감정을 밀고 나간다. 조금 어설프고 과장되었다는 것을 알지만, 그래도 끝까지 밀고 나가는 그 열정과 절박함 때문에 비장미가 느껴졌다.99년의 ‘방콕 데인저러스’도 그랬다. 하지만 이번 영화는 그렇지 않다. 할리우드 영화의 보편적인 스토리에 팽 형제의 능숙한 장면 연출이 얼기설기 엮여 있을 뿐이다.‘메신저’도 그랬지만, 팽 형제의 할리우드 진출작은 이번에도 실패했다.

아시아 감독들이 할리우드에 진출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할리우드에서는 해외의 감독들에게 모든 것을 맡기지 않는다. 특히 시나리오는 반드시 그들이 결정한다. 그러다 보니 동과서의 장점을 결합하기는커녕 동양과 서양의 단점들만 노출되는 괴상한 영화가 되곤 한다.‘방콕 데인저러스’처럼 이야기는 식상하고, 감정은 지나치게 신파적인 기묘한 결합이 나오는 것이다. 서극이나 임영동이 할리우드에서 다시 홍콩으로 돌아온 이유도 그것이었다. 팽 형제가 할리우드에서 만든 영화들은 하나같이 맥 빠지고 지루하다. 하지만 그들이 태국과 홍콩에서 만든 영화들은 다르다. 팽 형제는 재기가 넘치고 능력 있는 뛰어난 감독들이다. 다만 창작의 자유가 보장되는 아시아에서만….

영화평론가
2008-09-06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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