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소프트파워 첨병은
|베이징 이지운특파원|중국 소프트 파워의 첨병은 역시 ‘공자학원’이다.2004년 한국에 처음 설립된 이래 전세계 66개국에 230여곳이 문을 열며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2010년까지 500군데에 설립하는 것이 목표다.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전통복장 차림의 한 여교사가 공자학원에서 한자 낱말카드를 활용해 수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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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컨대 중국은 자국내 대학들을 동원, 자매 대학에 학원의 설치를 적극 권유하는 방식으로 한국시장을 개척했다. 호남대·충북대·계명대·동아대 등 12곳이 공자학원을 설치했다. 물론 중국 정부의 직접적인 지원도 뒤따른다. 공자학원의 운영비를 매년 20∼30% 정도 지원하고 있다. 공자학원은 세계적으로 중국어 열풍의 핵으로 자리잡았다. 중국은 중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을 대략 4000만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수년내 이 인구는 1억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중국 교육부는 예상하고 있다.
중국어 붐이 일고 각국에 중국어 교육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중국어 교사에 대한 수요도 폭증했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지에서는 이미 중국어 교사 수만명이 부족한 상황이 됐고 그래서 중국어 교사를 지원하는 현지인이 쇄도하고 있다. 미국의 초·중·고교에서도 중국어를 제2외국어로 채택하려는 학교가 급증하고 있으나 중국어 교사가 모자라 외국어 과목 채택이 늦어질 정도다. 그래서 미국의 공자학원들은 교사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미국 뉴욕에서는 중국어 열기로 중국어와 영어를 모두 할 줄 아는 일부 화교 보모의 연봉이 일반 2만달러의 5배 수준인 10만달러선에까지 도달했다고 미국의 화교신문들은 전하고 있다. 화교 보모의 연봉은 2000년부터 오르기 시작했다. 신문들은 예전엔 유럽 출신 보모가 가장 인기 높았지만 이제는 화교라고 소개했다. 공자학원측은 “공자학원이 중국의 소프트 파워를 구현해주는 최대의 브랜드가 되었고, 중국이 세계로 나가는 기호가 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같은 중국어 열기는 급기야 일본을 자극했다. 일본도 향후 2∼3년 내에 해외 일본어 교육기관을 현재의 39개에서 100여개로 늘리기로 했다. 공자학원에 맞서 언어 수출 경쟁을 벌이겠다는 선언인 셈이다. 당장 올해 예산안에 2억 1000만엔(약 21억원)을 편성해 전문가 파견과 함께 현지 교원의 일본 연수, 일본어 강좌 지원, 교재 지원까지 하기로 했다.
jj@seoul.co.kr
2008-07-18 5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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