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 창간 104주년 특집-신문산업과 서울신문] 규제 커진 포털 해법은 ‘오프라인과 상생’

[서울신문 창간 104주년 특집-신문산업과 서울신문] 규제 커진 포털 해법은 ‘오프라인과 상생’

강아연 기자
입력 2008-07-17 00:00
수정 2008-07-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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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저널리즘 전망

‘온라인 저널리즘’의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신문 기업들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콘텐츠 유통 창구의 이동을 가속화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저널리즘의 건강성과 효용성의 측면에서 보완할 점이 많다는 지적이다.

최진봉 미국 미네소타 주립대 교수는 “온라인 저널리즘의 출현은 우리 사회에 새로운 쌍방향적 정보 유통의 구조를 실현하고 있고 그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문제점으로 ▲인터넷 매체의 편집 구조가 기존 언론 매체처럼 폐쇄적이고 ▲정보의 검증이 쉽지 않아 신빙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이용자층이 일부에 집중돼) 전체 사회 구성원의 의견 수렴에 한계가 있을 뿐 아니라 ▲일정 단체나 기관의 홍보 매체로 전락할 수 있다는 점을 든다.(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08-03호 ‘온라인 저널리즘의 영향력과 한계’)

포털의 ‘뉴스유통자’로서의 영향력 심화도 우려되는 대목의 하나다. 포털은 각 언론사의 뉴스를 유통시키는 과정에서 배열·편집 등을 통해 뉴스 생산 못지않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특히 파급력이 크고 신속한 인터넷의 특성상, 오보나 명예훼손성 댓글 등으로 인한 피해가 커 향후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네이버가 하반기부터 정보 편집권을 개방하는 ‘오픈 캐스트(Open Cast)’ 전략을 구체화할 방침이어서 주목된다.

이에 대해 김영주 한국언론재단 연구위원은 “그동안 포털에 대해 제기된 사회적 책임 요구를 받아들인 타협책으로 보여진다.”면서 “책임의 상당 부분이 신문사 각자의 몫으로 돌아갔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 할 수 있으며, 네티즌들의 뉴스 이용 습관도 조금씩 변해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연구위원은 “지금까지는 포털이 우월적인 위치에서 계약을 맺고 불공정한 편집과 거래 등을 행사하는 일이 많았지만, 앞으로는 신문이 차별화된 콘텐츠를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등 서로 협력하고 공존하는 상생의 모델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아연기자 arete@seoul.co.kr
2008-07-17 3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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