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정당의 홍보전에는 여당의 ‘안정론’과 야당의 ‘견제론’이 그대로 투영됐다.
한나라당은 ‘경제살리기’라는 메시지에 집중했다. 슬로건은 ‘경제부터 일자리부터’,‘실천의 힘 한나라당’이 채택됐다.
정당 광고는 총 3개로 구성됐다.27일 첫선을 보인 ‘서민에게 고등어가 경제다.’라는 점을 강조해 물가를 잡고 서민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한나라당이 힘을 받아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나머지 광고 역시 민생밀착한 영상을 담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의 한 관계자는 “전체적인 컨셉트는 한나라당이 과반 의석을 획득했을 때 국민에게 어떤 혜택이 돌아갈지, 어떻게 좋아질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합민주당은 ‘당당한 견제론’을 강조했다.
“1%의 특권층이 아니라 99%의 서민·중산층을 위한다.”는 개념도 반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선거공보와 TV 광고에도 ‘독주는 위험, 당당한 견제론’,‘당당한 견제를 위해 힘을 실어주십시오.’ ‘99%의 소중한 희망을 생각해주세요’ 등의 말로 ‘견제론’로 초점을 맞췄다.
라디오와 TV 광고에서는 ‘난타’와 가수 김도향의 ‘함께 해요’CM송 등으로 청각적 효과를, 서민생활의 단면을 보여주면서 시각적 효과를 강조했다.
자유선진당은 당의 정체성을 알리는 것을 홍보의 주안점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이회창 총재의 이미지를 차용했다. 국민에게 각인돼 있는 이 총재의 ‘법과 원칙’ ‘대쪽’ 등의 이미지를 선진당과 연결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민주노동당은 추억의 만화 주인공 ‘로봇 태권V’가 치솟는 물가와 등록금,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는 내용의 애니메이션 광고를 제작해 눈길을 끈다. TV 광고에 ‘등록금 1천만원 시대’,‘비정규직 문제, 누가 잘 알고 있습니까’ 등의 카피를 이용해 진보정당의 문제의식을 투영했다.
창조한국당은 ‘한반도 대운하’ 반대와 중소 상공인 육성 등 서민중심경제를 강조한다는 방침이다.
김지훈기자 kjh@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