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턴가 ‘한국 영화 위기’라는 말이 상투어가 돼버렸다. 그러나 최근 삼성경제연구소와 영화진흥위원회 등 관련기관에서 발표한 올해 영화계의 성적표는 그동안 ‘위기’ 운운해온 현실이 생각보다 훨씬 심각한 상황임을 보여준다.
●관객들 외화로 회귀하나
영진위가 발표한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의 영화산업통계에 따르면, 흥행 10위권에 드는 영화 중 7개는 외국영화다. 한국영화는 올여름 쌍끌이 흥행을 이뤄낸 ‘디워’‘화려한 휴가’와 ‘미녀는 괴로워’ 외에 뚜렷한 흥행작을 내지 못했다. 작년과 재작년 10위권에 든 외화가 각각 3개에 불과했던 결과와 비교하면, 관객의 입맛이 20년 전처럼 다시 외화로 회귀한 것 아니냐는 위기감이 고조될 만하다. 국적별 점유율도 작년 한국영화가 62.3%인데 반해 올 10월까지는 46.4%에 그쳤다. 손익분기점을 넘는 영화도 작년에는 110개 작품 중 22편으로 전체 20%를 차지했던 반면, 올해 3·4분기까지는 81편 중 5편으로 6.2%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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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비는 상승…‘킬러’ 콘텐츠는 부족
이러한 수익성 악화의 원인은 영화 제작비 상승과 부가시장 매출의 감소,‘킬러’ 콘텐츠의 부족, 극장 관객 감소, 수출 부진 등으로 지적된다. 영화 한 편당 투입된 총비용이 지난해 50억여원이던 것이 올해 3·4분기까지는 64억여원으로 치솟았다. 그럼에도 편당 수익률은 오히려 급감했다. 지난해 38억여원에서 올해는 24억여원으로 뚝 떨어진 것.
이렇듯 수익이 악화되면서 촬영이 중단되거나 개봉이 보류된 작품도 부지기수다. 투자 부족으로 연기된 ‘낙랑클럽’을 포함해 ‘세탁소’‘영원한 남편’‘방각본’‘파트너’ 등의 영화가 캐스팅 작업은 끝났으나 자금 부족으로 제작이 중단된 상태이다.‘사과’를 비롯해 ‘특별시 사람들’‘무림여대생’‘방울토마토’‘아버지와 나’ 등 마케팅 비용 부담으로 완성되고도 개봉을 못하고 있는 작품도 수십편이나 된다.
MK픽처스의 심재명 대표는 올해 한국영화의 부진 배경에 대해 우선 “지나치게 작품 편수가 많아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지 않았다.”고 진단했다. 심 대표는 또 “창의적이고 완성도 높은 영화들이 없어 관객 기대치에 부응하지 못했고, 다양한 채널을 통한 수익구조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들이라 앞으로도 몇년간은 저성장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영화계, 타개책 마련에 부심
이에 영화계에서는 타개책을 마련하려 몸부림 치고 있다. 지난 7월 결성된 한국영화제작자협회 측에서도 당장 제작비 절감을 위한 연구와 대책 마련에 나섰다.LJ필름의 이승재 대표는 “이미 구조적으로 불황에 접어든 단계라 이제는 시장 크기를 늘릴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그는 “그러기 위해서는 이미 우리가 가지고 있는 창작 능력과 시장 토대를 갖추고 우리의 콘텐츠로 해외시장에 먹힐 현지화 작업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서린기자 rin@seoul.co.kr
2007-11-24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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