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을 이틀 앞둔 17일까지 이·박 두 후보측이 모두 자신감을 피력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후보측은 전국 243개 지역구 가운데 지역당협위원장을 많이 확보한 것에 의미를 부여한다. 당 선거는 ‘조직력’이란 관측에서다. 이를 바탕으로 대의원은 전국 140개 지역구에서, 당원 130곳, 일반국민 120곳에서 앞섰다고 분석했다. 일반 여론조사에서 10%포인트 안팎으로 격차가 벌어진 것도 이 후보측의 마음을 가볍게 한다.
이 후보가 강세를 보이는 곳은 서울·수도권·호남이다. 대의원은 서울에서 60%대 초반 지지율을 기록해 박 후보를 2배 이상 앞질렀다는 것이다. 호남에선 30%p, 부산·울산·경남에선 10%p 격차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다만 대구·경북에서 5%p, 강원에서 20%p가량 지고 있다는 게 이 후보 캠프의 분석이다. 지역별 당원 지지율도 비슷한 분포를 보였다.
일반 국민 선거인단은 박 후보측의 잇단 네거티브 공세로 격차가 줄었지만, 여전히 4∼5%p가량 리드하는 것으로 이 후보측은 판단했다. 이와 함께 부동층이 막판에 1위로 확 쏠리는 ‘밴드왜건 효과’를 거론하며 “이 경우 결과적으로 15%p이상 이길 것”이라는 주장도 내놓았다.
이와 반대로 박 후보측은 대의원·당원·일반국민선거인단을 합쳐 9만 5957명을 전수 조사한 결과,‘역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결과 박 후보는 49.0%의 지지율을 기록해 48.0%를 얻은 이 후보를 1%p 차로 리드했다는 것이다. 여기에 2002년 대선 때의 연령대별 투표율을 반영하면 격차가 49.4% 대 47.9%로 1.5%p가 더 벌어진다는 게 박 후보측 주장이다.
전통적 강세인 대구에서 박 후보가 62.3%를 얻었고, 대전에선 57.7%를 차지해 중부권에서도 두 자릿수 이상으로 격차를 벌렸다는 설명이 나왔다.
지난해 7·11 전당대회에서 강재섭 대표가 일반 여론조사에서 선거 전날까지 15%p 안팎의 열세를 보였지만 막상 투표함을 열어 보자 대의원에서 몰표를 얻으며 2.2%p 차이로 이재오 당시 후보에게 역전한 것에 주목하고 있다.
박 후보측은 ‘추세’도 강조했다. 선거에선 ‘흐름’이 중요하다는 주장으로,“지금은 역전 모드”라는 것이다.
박지연기자 anne02@seoul.co.kr
2007-08-18 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