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면 기자의 시사 고사성어] 操刀傷錦 조도상금

[김종면 기자의 시사 고사성어] 操刀傷錦 조도상금

입력 2007-01-25 00:00
수정 2007-01-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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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부터 고등학교 2·3학년의 필수과목군을 5개에서 7개로 확대하기로 한 교육부의 교육과정 개편안이 오락가락하고 있다. 학생과 학부모들은 학습부담이 늘어난다며 반발하고, 과학계는 과학교육이 국가경쟁력의 핵심임을 망각한 ‘부실’ 개편안이라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필수 과목을 늘린 것은 일부 교사들의 밥그릇 싸움에 휘둘린 것 아니냐는 시선도 만만찮다.

이와 관련, 김신일 교육부총리는 최근 “교육과정 개편은 이해관계가 얽힌 권력투쟁”이라며 “가급적 기존 교과과정 체제를 유지하겠다.”는 ‘수세적인’ 입장을 밝혔다. 그의 말대로 교육과정 개편은 그야말로 권력투쟁이기에 이를 어거할 ‘부총리급’ 교육부 수장이 있는 것이고, 확고한 비전과 책임있는 리더십이 필요한 것이다. 그럼에도 김 부총리는 이렇다 할 주의·주장없이 풍타낭타(風打浪打)하는 듯한 모습이어서 안타까움을 안겨주고 있다.

교육과정을 바꾸는 데 고려할 요소는 한두가지가 아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세계가 지금 과학교육에 일로매진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미국 버지니아주 토머스제퍼슨과학고 학생들은 인공위성까지 만들고 있다고 하지 않는가.‘자잘한’ 이해관계를 떠나 국가의 미래를 열어가는 교육적 혜안이 절실하다.

기자는 이 지점에서 중국 춘추시대 정(鄭)나라의 명신(名臣) 자산(子産)의 고사에 나오는 조도상금(操刀傷錦)이란 말을 떠올려본다. 마름질도 할 줄 모르는 사람에게 비단을 맡겨 재단술을 배우라고 할 수는 없는 법. 칼을 다루다가 귀한 비단을 상하게 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것을 피할 수 없다면 당사자는 보다 전향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주는 게 도리다.

jmkim@seoul.co.kr

2007-01-25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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