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13일 ‘수학·영어 교육과정 시안 및 수준별수업 활성화 방안’ 공청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정책 연구결과를 공개했다.
시안을 보면 수준별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수준별 집단 2개 학급을 상·중·하 등 세 수준으로,3개 학급을 상·중·하·최하 등 네 수준으로 나누는 방안이 유력하다. 집단을 나눌 때는 교과별 성적과 교사의 판단을 기준으로 하되 학생과 학부모의 희망을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학생들은 영어와 수학 시간에 한해 두세 반씩 묶어 수준별로 나뉜 반으로 가서 수업을 받는다.
교수·학습 자료로는 ▲수준별 3종 교과서 ▲기본교과서 1종+수준별 학습자료 3종 ▲기본 교과서 1종+수준별 학습자료 1종 ▲3개 수준이 모두 포함된 교과서 1종 등 네 가지 방안이 나왔다. 평가는 ▲수준별 평가 ▲공통평가와 수준별 평가 결과를 모두 기록 ▲중간·기말고사 등은 수준별 문항을 일부 출제하고 수행평가는 수준별로만 평가 ▲절대 평가 등 4개안을 검토하고 있다.
수준별 수업이 처음은 아니다. 지금도 7차교육과정에 따라 수준별로 수업할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맞는 교수·학습자료가 크게 부족하고, 평가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 등 문제가 적지 않아 제대로 실시하는 학교는 별로 없는 실정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현재 영어와 수학 모두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는 학교는 전체의 50.8%에 불과하다.
교육부 관계자는 “모든 방안이 장단점이 있지만 교과서는 기본교과서 1종과 수준별 학습자료 3종으로 구성하는 방안, 평가는 공통평가와 수준별 평가 결과를 모두 기록하는 방안과 중간·기말고사와 수행평가로 나눠 평가하는 방안이 가장 실현 가능성이 높다.”면서 “획일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최종 방안이 확정되면 큰 틀 안에서 학교별 실정에 맞춰 다양하게 실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수준별 수업이 일선 학교에서 활성화되도록 수준별 수업 운영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학습부진아 지도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김재천기자 patrick@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