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발기부전 및 고혈압 등 특정 질환의 국내 치료제 시장을 거의 독점적으로 장악해 온 다국적 제약회사 화이자의 아성이 무너지고 있다. 이같은 추세는 매출 규모와 약제의 전문성에 있어 상당 기간 ‘절대 강자’로 군림하리라던 세간의 예상을 뒤엎는 것으로, 일부에서는 “화이자가 독점적으로 시장을 이끌던 시대는 이미 끝났다.”는 진단까지 내놓고 있다.
특히 그동안 발기부전 치료제의 대명사로 인식돼 왔던 비아그라가 이미 절반에 가까운 국내 시장을 경쟁 제품에 빼앗겼으며,‘화이자를 먹여 살린다.’는 말을 들어온 노바스크 역시 매출량 급감 등 고난의 세월을 맞고 있어 ‘화이자, 더 이상 독주는 없다.’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비아그라
불과 2년 전까지만 해도 발기부전 치료제 비아그라의 명성은 절대적이었으나 이제는 ‘화이자 퇴조의 진단시약’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당시만 해도 국내 유일의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였던 비아그라는 이후 일라이릴리의 시알리스, 바이엘의 레비트라 등 경쟁 제품에 밀려 단기간에 40% 이상의 시장을 상실한 ‘불명예의 증거’가 되고 말았다. 조사 주체에 따라 편차는 있지만 IMS코리아 등 전문조사기관은 적어도 지난해 말까지 1년여 만에 비아그라가 경쟁제품에 내 준 시장이 확실히 40%는 넘으며,50%에 근접했을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문제는 갈수록 시장쟁탈전이 치열해 지금보다도 비아그라의 시장 상실 여지가 훨씬 커보인다는 점. 단기간에 ‘비아그라 대 시알리스’라는 양강구도를 구축한 시알리스는 최근 식약청으로부터 ‘36시간 효력’을 공인받자 이번 기회에 시장 규모를 더욱 늘리겠다며 방송과 각종 이벤트를 이용해 발기부전 질환 홍보에 나서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멈추지 않고 있다.
국내 제약사인 D제약이 올 9월쯤 발기부전 치료제 ‘DA8159’를 출시하기로 한 것도 비아그라에는 큰 부담이다.DA-8159가 비아그라, 레비트라와 기본적으로 같은 구조를 가져 효과나 특성 면에서 큰 차이가 없는 데다 신제품의 경우 1차 공격 목표가 아무래도 선발 주자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의약계에서는 “DA-8159가 선전할 경우 20% 가까이 시장 점유율을 보일 것이고, 이 과정에서 비아그라가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하고 있다.
●노바스크
연간 1300억원 대의 매출 규모로 전문의약품 매출 1위를 차지하며 ‘화이자를 먹여 살린다.’는 말까지 나왔던 고혈압 치료제 노바스크도 고전을 거듭해 화이자의 어깨를 무겁게 한다.
지난해 한미약품 등 국내 제약사들이 노바스크와 효과는 비슷하면서도 값은 훨씬 싼 아모디핀 등 개량신약을 쏟아내 노바스크의 월 매출 규모가 종전에 비해 30∼40%나 급감했으며 한미약품의 아모디핀은 출시후 단기간에 30%나 시장을 점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대형병원의 화이자 거부 현상도 큰 부담이다. 국내 대표적인 대학병원인 신촌세브란스 병원은 노바스크 처방코드를 아예 빼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정부도 국내 제약사들의 개량신약 개발을 지원할 방침이어서 어려움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의료계에서는 “국내 대표적인 의료기관에서 특정 약제의 처방코드를 없앤다는 것은 매우 상징적인 일로 파급효과가 적지 않을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세레브렉스
머크의 관절염 치료제 ‘바이옥스’가 심장질환의 위험을 높인다는 지적을 받아 지난해 9월 세계 의약품 시장에서 철수하면서 화이자의 관절염치료제 세레브렉스도 거취 결정을 요구받고 있다. 세레브렉스도 바이옥스와 같은 Cox-2 저해제여서 심장질환 안전성 문제에서 결코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바이옥스의 철수로 Cox-2 저해제의 안전성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일부 의료인들은 위장관 출혈의 부작용을 감수하고 NSAID(비스테로이드 항염제) 등 다른 약제로 처방을 돌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의료계에서는 “세레브렉스가 퇴출을 피한다 해도 이미 제기된 안전성 논의를 피해가기는 어려워 매출에 심각한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전망은 어떤가
화이자의 퇴조는 과거 독점적으로 시장을 지배하면서 이미 예견됐다는 게 의료계의 시각이다. 그동안 몇몇 ‘블록버스터’급 의약품을 앞세워 국내 시장을 장악했으나 경쟁약제의 잇따른 출현에 따른 가격경쟁의 불리를 효율적으로 극복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일선 의료인들은 “이제 화이자 등 대형 다국적제약사가 과거처럼 시장을 좌우하는 독주를 계속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이는 그동안 소비자에게 불리한 정보를 낱낱이 공개하지 않거나 가격 독점의 문제도 작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심재억기자 jeshim@seoul.co.kr
특히 그동안 발기부전 치료제의 대명사로 인식돼 왔던 비아그라가 이미 절반에 가까운 국내 시장을 경쟁 제품에 빼앗겼으며,‘화이자를 먹여 살린다.’는 말을 들어온 노바스크 역시 매출량 급감 등 고난의 세월을 맞고 있어 ‘화이자, 더 이상 독주는 없다.’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비아그라
불과 2년 전까지만 해도 발기부전 치료제 비아그라의 명성은 절대적이었으나 이제는 ‘화이자 퇴조의 진단시약’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당시만 해도 국내 유일의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였던 비아그라는 이후 일라이릴리의 시알리스, 바이엘의 레비트라 등 경쟁 제품에 밀려 단기간에 40% 이상의 시장을 상실한 ‘불명예의 증거’가 되고 말았다. 조사 주체에 따라 편차는 있지만 IMS코리아 등 전문조사기관은 적어도 지난해 말까지 1년여 만에 비아그라가 경쟁제품에 내 준 시장이 확실히 40%는 넘으며,50%에 근접했을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문제는 갈수록 시장쟁탈전이 치열해 지금보다도 비아그라의 시장 상실 여지가 훨씬 커보인다는 점. 단기간에 ‘비아그라 대 시알리스’라는 양강구도를 구축한 시알리스는 최근 식약청으로부터 ‘36시간 효력’을 공인받자 이번 기회에 시장 규모를 더욱 늘리겠다며 방송과 각종 이벤트를 이용해 발기부전 질환 홍보에 나서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멈추지 않고 있다.
국내 제약사인 D제약이 올 9월쯤 발기부전 치료제 ‘DA8159’를 출시하기로 한 것도 비아그라에는 큰 부담이다.DA-8159가 비아그라, 레비트라와 기본적으로 같은 구조를 가져 효과나 특성 면에서 큰 차이가 없는 데다 신제품의 경우 1차 공격 목표가 아무래도 선발 주자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의약계에서는 “DA-8159가 선전할 경우 20% 가까이 시장 점유율을 보일 것이고, 이 과정에서 비아그라가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하고 있다.
●노바스크
연간 1300억원 대의 매출 규모로 전문의약품 매출 1위를 차지하며 ‘화이자를 먹여 살린다.’는 말까지 나왔던 고혈압 치료제 노바스크도 고전을 거듭해 화이자의 어깨를 무겁게 한다.
지난해 한미약품 등 국내 제약사들이 노바스크와 효과는 비슷하면서도 값은 훨씬 싼 아모디핀 등 개량신약을 쏟아내 노바스크의 월 매출 규모가 종전에 비해 30∼40%나 급감했으며 한미약품의 아모디핀은 출시후 단기간에 30%나 시장을 점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대형병원의 화이자 거부 현상도 큰 부담이다. 국내 대표적인 대학병원인 신촌세브란스 병원은 노바스크 처방코드를 아예 빼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정부도 국내 제약사들의 개량신약 개발을 지원할 방침이어서 어려움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의료계에서는 “국내 대표적인 의료기관에서 특정 약제의 처방코드를 없앤다는 것은 매우 상징적인 일로 파급효과가 적지 않을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세레브렉스
머크의 관절염 치료제 ‘바이옥스’가 심장질환의 위험을 높인다는 지적을 받아 지난해 9월 세계 의약품 시장에서 철수하면서 화이자의 관절염치료제 세레브렉스도 거취 결정을 요구받고 있다. 세레브렉스도 바이옥스와 같은 Cox-2 저해제여서 심장질환 안전성 문제에서 결코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바이옥스의 철수로 Cox-2 저해제의 안전성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일부 의료인들은 위장관 출혈의 부작용을 감수하고 NSAID(비스테로이드 항염제) 등 다른 약제로 처방을 돌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의료계에서는 “세레브렉스가 퇴출을 피한다 해도 이미 제기된 안전성 논의를 피해가기는 어려워 매출에 심각한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전망은 어떤가
화이자의 퇴조는 과거 독점적으로 시장을 지배하면서 이미 예견됐다는 게 의료계의 시각이다. 그동안 몇몇 ‘블록버스터’급 의약품을 앞세워 국내 시장을 장악했으나 경쟁약제의 잇따른 출현에 따른 가격경쟁의 불리를 효율적으로 극복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일선 의료인들은 “이제 화이자 등 대형 다국적제약사가 과거처럼 시장을 좌우하는 독주를 계속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이는 그동안 소비자에게 불리한 정보를 낱낱이 공개하지 않거나 가격 독점의 문제도 작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심재억기자 jeshim@seoul.co.kr
2005-04-11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