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교원양성기관의 6년제 전환이 서서히 공론화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가 운영하는 ‘교원자격·양성제도개편 추진위원회’에서는 이미 주요하게 검토·논의되는 항목이다.최근 한국교원대와 한국교육개발원,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공동으로 개최한 ‘교원임용과 양성체제 개선 및 국가교육발전 방안 모색’을 주제로 한 대토론회에서도 주요 이슈였다.
추진위원회측은 “처우 개선과 임용보장을 전제 조건으로 할 때 6년제의 도입이 바람직하다.”는 쪽으로 기운 것으로 알려졌다.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의학·법학 전문대학원과 같이 새로운 양성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논리이다.6년제와 관련,‘2+4년제’‘4+2년제’ 등 구체적 방안까지 제시되고 있다.동국대 박부권 교수는 “교원선발임용제도의 문제점은 교원양성·자격제도의 문제에서 파생되고 있다.”며 ▲자격증 표시과목 세분화 ▲교생실습기간 연장 ▲교원양성기간 6년제 등을 주장하고 있다.6년제의 경우,2년은 교양,2년은 전공·교직,1년은 교생실습,1년은 전공이나 심화과정 이수을 두자는 것이다.좀더 세부적으로 제안된 안 중 ‘2+4년제’는 전문대학원 수준으로 초기 2년은 교양과정 및 교육학 기본과정을,4년간은 교육학과 교과교육학,교육실습 프로그램 등을 이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4+2년제’는 교대나 사대를 졸업한 뒤 2년제 전문대학원의 과정을 밟아야 한다.중등교사 양성과 관련,사범대를 일반대로 전환하고 석사과정의 사범대를 설치하는 안과 사범대를 유지하면서 2년(사범대 출신)과 3년(비사범대 〃)의 석사과정 사범대학원을 두는 안도 나와 있다.
하지만 6년제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한양대 노종회 교수는 “대학원 수준의 교원양성은 단순한 수업연장이나 불필요한 교육비의 증가만 가져올 뿐”이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박홍기기자 hkpark@seoul.co.kr
교육인적자원부가 운영하는 ‘교원자격·양성제도개편 추진위원회’에서는 이미 주요하게 검토·논의되는 항목이다.최근 한국교원대와 한국교육개발원,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공동으로 개최한 ‘교원임용과 양성체제 개선 및 국가교육발전 방안 모색’을 주제로 한 대토론회에서도 주요 이슈였다.
추진위원회측은 “처우 개선과 임용보장을 전제 조건으로 할 때 6년제의 도입이 바람직하다.”는 쪽으로 기운 것으로 알려졌다.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의학·법학 전문대학원과 같이 새로운 양성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논리이다.6년제와 관련,‘2+4년제’‘4+2년제’ 등 구체적 방안까지 제시되고 있다.동국대 박부권 교수는 “교원선발임용제도의 문제점은 교원양성·자격제도의 문제에서 파생되고 있다.”며 ▲자격증 표시과목 세분화 ▲교생실습기간 연장 ▲교원양성기간 6년제 등을 주장하고 있다.6년제의 경우,2년은 교양,2년은 전공·교직,1년은 교생실습,1년은 전공이나 심화과정 이수을 두자는 것이다.좀더 세부적으로 제안된 안 중 ‘2+4년제’는 전문대학원 수준으로 초기 2년은 교양과정 및 교육학 기본과정을,4년간은 교육학과 교과교육학,교육실습 프로그램 등을 이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4+2년제’는 교대나 사대를 졸업한 뒤 2년제 전문대학원의 과정을 밟아야 한다.중등교사 양성과 관련,사범대를 일반대로 전환하고 석사과정의 사범대를 설치하는 안과 사범대를 유지하면서 2년(사범대 출신)과 3년(비사범대 〃)의 석사과정 사범대학원을 두는 안도 나와 있다.
하지만 6년제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한양대 노종회 교수는 “대학원 수준의 교원양성은 단순한 수업연장이나 불필요한 교육비의 증가만 가져올 뿐”이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박홍기기자 hkpark@seoul.co.kr
2004-07-22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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