儒林(78)-제1부 王道 제3장 至治主義

儒林(78)-제1부 王道 제3장 至治主義

김경운 기자 기자
입력 2004-04-23 00:00
수정 2004-04-23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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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王道

제3장 至治主義


최수성은 얼굴을 붉히며 소리를 높였다.

“어째서 정암이 탄 수레 앞은 막아서서는 안 된단 말인가.옛말에 이르기를 ‘큰길에는 문이 없다(大道無門).’ 하였는데,하면 정암이 가는 길은 그 누구도 문을 세울 수 없는 큰길이란 말인가.이유야 여러 가지였겠지만 상감의 부르심이 화급하다 하여 시간을 지체할 수 없었다고는 하지만 결국 따지고 보면 정암이 가는 길은 누구도 막아서는 아니 된다는 오만 때문이 아니겠는가.”

최수성의 말은 준엄하였다.정국공신을 개정하고 그 승리를 자축하기 위해 조광조와 김식,김정,김구 등 핵심세력들끼리 모여 술잔을 나누던 연회장은 갑자기 싸늘해졌다.

“내가 정암,자네에게 무소불위라 하였던 것은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이었네.이제 정암 그대는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능히 다 할 수 있게 되었네 그려.그뿐인가.”

최수성의 힐문은 그것으로 그치지 아니하였다.“그대는 왕조가 건국한 이래 가장 뛰어난 영주이셨던 세종대왕 마마를 ‘재(才)’와 ‘기(氣)’는 영특하나 학문에는 부족하다 하는데 이 또한 사실인가?”

최수성은 조광조의 아픈 급소를 예리하게 찌르고 있었다.조광조는 국가의 종묘에 제사 드리는 방법에 대해서 논하면서 그 제사를 시작한 세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비판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제 폐단된 일이 많으니 원묘에 제사 지낼 때 전(奠) 드리는 것과 능침에 초하루,보름에 제사를 드리는 것은 모두 정도가 아닙니다.이는 모두 세종조 때부터 비롯되었으니,이로 보면 세종께서 재와 기는 영특하고 과단스러우셨으나 학문에는 다하지 못한 데가 있었던 듯싶습니다.이는 선왕을 공경하는 도가 아니요,도리어 번거롭고 더럽힘이 되는 것입니다.그러나 이런 것은 아랫사람부터 의논하여 실행될 일이 아니니,모름지기 상감께서 주야로 생각하고 헤아리셔서 성상의 마음으로 결단하시면 신을 섬기는 도를 얻으실 것입니다.”

최수성의 날카로운 질문에 조광조는 묵묵부답할 뿐 입을 열지 아니하였다.이에 다시 최수성이 말을 이었다.

“자네의 권세가 하늘을 찔러 능히 대적할 사람이 없더니,이제는 선왕이신 세종대왕 마마의 가마도 자네가 가는 길 앞을 가로막지는 못하겠군.하면 정암 자네는 세종을 감히 비판할 만큼 재와 기뿐 아니라 학문에도 능하다고 자신을 평가하고 있단 말인가.”

이에 김정이 말을 가로막고 나섰다.

“듣자 하니 자네의 말이 심히 지나치고 무례하네.”

같은 문인으로서 각별한 애정을 보이고 있던 김정의 만류에도 최수성은 물러서지 아니하였다.

“지나친 것은 내가 아니라 여기에 모인 자네들이네.”

최수성은 손을 들어 승리감에 도취해 있었던 네 사람을 한 사람씩 손으로 가리키면서 말하였다.

“옛말에 이르기를 ‘과유불급(過猶不及)’이라 하였네.지나침은 미치지 못함보다 못하다는 뜻이 아닌가.이보게,정암.정암 자네와 나는 20년 전 함께 평안도의 희천에서 한 스승 밑에서 공부를 하였지.그때 나는 자네가 스승에게 물었던 것을 지금도 기억하고 있네.자네가 한훤당에게 ‘왜 유학을 배워야 합니까?’ 하고 묻자 스승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네.‘위기지학(爲己之學) 때문이다.’ 이에 내가 다시 물었었네.‘자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문,즉 위기지학 때문에 저희들이 유자가 되어야 한다면 무엇을 이루기 위해서입니까.’ 이에 스승께서는 논어의 옹야(雍也) 편에 나오는 다음의 말을 통해 답변을 해주셨네.‘너는 군자로서의 유자가 되어야 하고 소인으로서의 유자가 되어서는 안 되느니라.’”
2004-04-23 4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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