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 科技단체 ‘정리’ 어떻게되나

중복 科技단체 ‘정리’ 어떻게되나

입력 2004-01-29 00:00
수정 2004-01-2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최근 오명 과학기술부 장관 등 3개부처 장관과 경제단체 대표간의 민·관협의회 자리에서 거론된 ‘중복 정보과학기술분야 단체’의 교통정리는 어떻게 될까.

경제단체 대표들이 “기업들은 두 군데 이상의 정부 산하단체를 찾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며 통폐합을 건의,추진과정이 주목된다.

3개 부처 관련 단체는 과기부가 20개,산자부 470개,정통부는 370개에 이른다.특히 지난해 발표된 10대 성장동력 후속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성격이 비슷한 단체가 난립하게 됐다는 지적이다.차세대 ‘먹거리 산업’ 육성에 선수를 빼앗기면 힘없는 부처로 전락할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한 부처 관계자는 “성장동력 추진과정에서 부처간에 협의 없이 설립됐다는 것은 알려진 사실”이라면서 “협회 설립이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바뀌면서 종합적 자료를 갖고 있는 부처가 없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차세대 성장동력분야의 경우 홈네트워크 분야는 정통부가 디지털홈포럼을 확대 개편해 한국홈네트워크산업협회와 디지털방송산업진흥협의회를,산자부는 홈네트워크기획단을 각각 만들었지만 영역이 겹친다.

지능형 로봇분야도 정통부의 한국지능로봇산업협회와 산자부의 한국로봇산업협회가 중복된다.정통부가 만든 차세대PC산업협회도 산자부의 전자산업진흥회와 연관성이 있고,디지털콘텐츠미래포럼·IT SoC산업협회도 관련부처의 협회들과 중복 소지가 다분하다.

신성장 동력과 관련한 단체의 통폐합은 지난해 말 확정된 업무분담에 따라 정해질 전망이다.10대 성장동력 가운데 산자부는 5개,정통부 4개,과기부가 1개를 관장한다.

하지만 정통부의 경우 서울 등 전국의 체신청이,산자부와 과기부는 국·실·과별로 관리하고 있어 전체 현황 파악조차 쉽지 않은 실정이다.

부처간의 합의가 예상보다 길어질 가능성이 크다.

성격이 같은 분야도 단체의 이름을 달리해 구분짓기가 힘들다.홈네트워크 분야에서 한국홈네트워크산업협회와 디지털방송산업진흥협의회가 분리 설치됐으나 업무영역이 명확하지 않다.

결국 중복된 정보과학기술 관련 단체의 교통정리는 특정분야 단체의 성격 규정에서 판가름날 전망이다.

최기찬 서울시의원, 서울노인종합복지관협회로부터 감사패 수상

최기찬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금천2)은 20일 사단법인 서울노인종합복지관협회로부터 노인복지 증진과 사회복지 정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받았다. 이날 감사패를 전달한 서울노인복지관협회는 “최 의원이 제11대 서울시의회 전반기 보건복지위원 재임 기간 노인복지 향상과 사회복지 정책 진전을 위해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이어왔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이어 “정책토론회를 통해 노인복지 현안을 공론화하고, 이를 제도와 예산으로 연결하며 가시적 변화를 만들어냈다”고 평가하며 최 의원의 수상을 축하했다. 최 의원은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연결하는 것이 정치인으로서 가장 큰 책무”라며 “앞으로도 협회와 현장 전문가, 시민들과 긴밀히 소통하며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제도적 기반을 더욱 탄탄히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은주 서울노인종합복지관협회 회장은 “최 의원의 꾸준한 현장 소통과 정책 제안이 노인복지 제도 개선과 변화로 이어졌다”며 “지속 가능한 노인복지 체계 구축을 위한 동반자 역할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최 의원은 향후에도 어르신 돌봄 사각지대 해소, 지역사회 중심 노인복지 인프라 강화, 현장 기반 예산 반영 확대 등을 위해
thumbnail - 최기찬 서울시의원, 서울노인종합복지관협회로부터 감사패 수상

정기홍기자 hong@
2004-01-29 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