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혜리 특파원의 파리지앵 스타일/레이스의 화려한 진화

함혜리 특파원의 파리지앵 스타일/레이스의 화려한 진화

함혜리 기자 기자
입력 2004-01-28 00:00
수정 2004-01-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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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함혜리특파원|레이스의 화려한 변신이 시작됐다.주로 여성들의 속옷에서 섹시함을 강조할 때나 고급 여성맞춤복의 우아하고 섬세한 장식으로 사용돼 온 레이스가 최근들어 일반 여성복의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이브생로랑 리브고슈,소니아 리키엘,랑벵,장폴 고티에 등의 유명 메이커의 디자이너들은 앞다퉈 레이스를 이용한 의상들을 선보이고 있다.톰 포드가 디자인한 이브생로랑 리브고슈의 원피스가 대표적이다.

랑벵의 디자이너 알베 엘바즈는 올 겨울 시즌을 위해 검은색 레이스를 얇은 주름으로 접어 장식한 드레스를 내놓아 선풍적 인기를 모았다.

소니아 리키엘은 특히 레이스를 즐겨 사용해 온 디자이너.지난 1968년 가슴부분을 레이스 처리해 속이 훤히 들여다 보이는 블라우스를 발표해 센세이션을 일으킨 이후 그녀는 레이스를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하고 다른 소재와 결합시키면서 새로운 효과를 시도하고 있다.“레이스는 피부에 문신을 한 묘한 느낌을 준다.”는 그녀는 2003∼2004 가을·겨울 컬렉션에서 레이스를 이용한 트렌치코트와 원피스 시리즈를 발표했다.

레이스는 가죽이나 금속 느낌의 번쩍이는 옷감,실용적인 저지 등과 매치될 때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한다.로샤스는 향수 발매 60주년을 기념해 프레타포르테 라인을 재가동하면서 레이스를 이용한 클래식한 디자인의 의상외에 금속 느낌이 나는 옷감에 레이스를 조화시킨 의상들을 출시했다.

프랑스 레이스제작자협회의 리디아 그랑진은 “여성들은 란제리를 변형시킨 속옷 같은 겉옷을 즐겨입고 있으며 레이스는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면서 “기하학적이고 현대적인 디자인이 범람하고 있지만 여성스러움을 강조할 수 있는 꽃 무늬 레이스는 여전히 각광받는 소재”라고 말했다.

이처럼 레이스가 디자이너들에게 각광받으면서 생산제품의 90%를 65개국에 수출하고 있는 레이스전문회사 솔스티스의 매출도 최근 2배 이상 늘었다.솔스티스에 따르면 샤넬·루이비통 등 고급 브랜드들은 자사의 로고가 박힌 레이스를 주문해 오고 있으며 대중적인 브랜드인 모르간·쿠카이 등도 레이스 주문량을 크게 늘렸다.

lotus@
2004-01-28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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