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대비 증빙서류 의무화/국세청 고시내용 문답풀이

접대비 증빙서류 의무화/국세청 고시내용 문답풀이

입력 2004-01-06 00:00
수정 2004-01-06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기업들의 접대비 지출에 대한 세정관리가 깐깐해진다.기업경영의 투명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국세청 조홍희 법인세 과장은 “기업경비의 변칙처리 문제는 올해 국세행정의 화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접대비 관련 국세청장 고시내용을 문답으로 알아본다.

접대비를 건당 50만원 지출하고 업무와의 관련성만 입증하면 접대 장소는 상관이 없나.

-장소와는 상관없다.일반적으로는 식사나 술,골프 접대 등을 예로 들 수 있다.여행경비를 대는 것도 접대에 포함된다.

접대 상대방을 허위로 기재했는지 여부는 어떻게 판단하나.

-사실이 아닌 내용을 기록했을 경우,세무당국이 조사해 확인하면 알 수 있다.

접대 상대방을 세무당국이 직접 확인하나.

-최종 단계에서 확인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술·골프·여행경비도 접대포함

건당 접대비가 50만원 이상이라도 증빙서류가 없으면 어떻게 되나.

-고의성이 없고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만 제시하면 인정해 준다.

증빙서류를 작성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접대 목적과 접대자의 부서명 및 성명 외에 접대 상대방의 상호,사업자등록번호,부서명 및 성명을 기록해야 한다.다만,접대 상대방이 비사업자인 경우에는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만 기재하면 된다.

접대 상대방이 2명 이상이면 성명을 어떻게 기록하나.

-3명을 접대했다면 주된 접대 상대인 홍길동 외 2명으로 기재한다.

50만원은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개념인가.

-그렇다.

접대비의 업무관련성을 인정하는 증빙서류의 기록 및 보관 의무화 대상은.

-모든 법인이다.

건당 50만원을 상향 조정할 계획은.

-아직 말할 단계가 아니다.

‘업무와의 관련성’이라는 표현이 너무 추상적이지 않나.

-기술적으로 상세한 부분까지 일일이 다 정할 수는 없다.법인세는 소득세와 달리 포괄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증빙서류가 허위로 밝혀지면.

-접대비를 비용으로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에 기업은 덜 낸 법인세 외에 가산세를 물어야 한다.또 임직원이 회사 몰래 법인자금으로 접대한 사실이 밝혀지면 임직원은 소득세도 물어야 한다.접대비를 지출한 사람이 불분명하면 ‘대표자 상여(법률상 용어로 대표자에게 준 것이라는 개념)’로 간주해 대표자가 소득세를 물어야 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상황에 따라 주주들에 대해 배당소득세가 부과될 수도 있다.

●허위로 밝혀질땐 법인세외 가산세 부과

종전과 달라진 점은.

-새 제도가 도입되기 전에도 건당 접대비가 5만원을 초과할 경우에는 신용카드 매출전표 등의 정규 영수증을 지출증빙으로 보관하고 있어야 비용으로 인정해 줬다.정규 영수증을 보면 접대 일자와 접대 장소,접대 금액은 알 수 있지만 접대자와 접대 상대방,접대 목적은 모른다.이번에 고액 향락성 접대를 규제하기 위해 이같은 제도를 도입한 것이다.

건당 50만원 이상 거래를 변칙 처리하는 사례를 든다면.

-접대자가 여러개의 법인카드로 나눠 결제하거나,접대 금액의 일부를 외상처리하고 나중에 잔액을 결제하는 방법을 들 수 있다.접대 금액의 일부는 신용카드로 결제하고 나머지는 세금계산서로 처리하거나,접대 금액을 같은 부서 직원의 카드로 나눠 결제하는 방법도 변칙 처리에 해당된다.

접대비 명세서의 양식은 있나.

-별도로 정한 것은 없다.국세청이 제시한 양식을 이용해도 되고,기업이 자체적으로 양식을 만들어도 된다.

오승호기자 osh@
2004-01-06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