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검색 서비스 선호도 ‘세대차’/10대 네이버 20대 엠파스 30대 야후

지식검색 서비스 선호도 ‘세대차’/10대 네이버 20대 엠파스 30대 야후

입력 2003-12-04 00:00
수정 2003-12-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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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물박사’ 지식서비스 이용자가 세대·직업별로 나뉘고 있다.

네이버 지식iN(kin.naver.com)에는 10대 학생이,엠파스 지식거래소(kdaq.empas.com)에는 20대 남성이,그리고 야후 지식검색(kr.ks.yahoo.com)에는 30대 사무직 노동자가 많이 몰리고 있다.

인터넷 조사업체인 메트릭스(www.metrixcorp.com)는 최근 지식검색 서비스가 본격 시작된 지 1주년을 맞아 네이버,엠파스,야후 등 3대 포털 사이트의 지식검색 서비스 방문자 특성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지난해 10월 문을 연 뒤 하루 평균 1만여건의 질문과 2만여건의 답변이 올라오는 등 가장 대중적인 지식 검색 서비스인 네이버 지식iN은 10대 네티즌이 많이 몰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1월 3일부터 1주일 동안 네이버 지식iN 방문자 가운데 10대 이하가 전체 6301명 가운데 42.8%인 2697명을 차지했다.특히 10대 학생은 56.9%인 1535명이 이용,전체 사용자의 절반을 넘어섰다.

지난 2월 인터넷 한겨레의 지식 서비스인 디비딕을 인수한 엠파스 지식거래소는 전체 방문자 가운데 20대 네티즌이 35.8%로 연령대별 이용률이 가장 높았다.또 전체 방문자의 58.0%가 남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와 엠파스와는 달리 야후 지식검색에는 30대가 많이 몰렸다.야후 지식검색을 사용하는 네티즌 가운데 30대와 사무 전문직이 차지하는 비율이 각각 35.5%와 54.1%로 30대 직장인이 야후 지식검색을 애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메트릭스 인덱스사업부 김경원 대리는 “오락이나 연예 등이 강한 네이버나 엠파스가 젊은 층을,건강과 의학·생활 등이 중심인 야후가 30대를 중심 타깃으로 둔다는 점이 각 포털의 지식검색 사용자의 분화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점차 지식검색 서비스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이같은 세대별·직업별 분화가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두걸기자
2003-12-04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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