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박사’ 지식서비스 이용자가 세대·직업별로 나뉘고 있다.
네이버 지식iN(kin.naver.com)에는 10대 학생이,엠파스 지식거래소(kdaq.empas.com)에는 20대 남성이,그리고 야후 지식검색(kr.ks.yahoo.com)에는 30대 사무직 노동자가 많이 몰리고 있다.
인터넷 조사업체인 메트릭스(www.metrixcorp.com)는 최근 지식검색 서비스가 본격 시작된 지 1주년을 맞아 네이버,엠파스,야후 등 3대 포털 사이트의 지식검색 서비스 방문자 특성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지난해 10월 문을 연 뒤 하루 평균 1만여건의 질문과 2만여건의 답변이 올라오는 등 가장 대중적인 지식 검색 서비스인 네이버 지식iN은 10대 네티즌이 많이 몰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1월 3일부터 1주일 동안 네이버 지식iN 방문자 가운데 10대 이하가 전체 6301명 가운데 42.8%인 2697명을 차지했다.특히 10대 학생은 56.9%인 1535명이 이용,전체 사용자의 절반을 넘어섰다.
지난 2월 인터넷 한겨레의 지식 서비스인 디비딕을 인수한 엠파스 지식거래소는 전체 방문자 가운데 20대 네티즌이 35.8%로 연령대별 이용률이 가장 높았다.또 전체 방문자의 58.0%가 남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와 엠파스와는 달리 야후 지식검색에는 30대가 많이 몰렸다.야후 지식검색을 사용하는 네티즌 가운데 30대와 사무 전문직이 차지하는 비율이 각각 35.5%와 54.1%로 30대 직장인이 야후 지식검색을 애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메트릭스 인덱스사업부 김경원 대리는 “오락이나 연예 등이 강한 네이버나 엠파스가 젊은 층을,건강과 의학·생활 등이 중심인 야후가 30대를 중심 타깃으로 둔다는 점이 각 포털의 지식검색 사용자의 분화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점차 지식검색 서비스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이같은 세대별·직업별 분화가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두걸기자
네이버 지식iN(kin.naver.com)에는 10대 학생이,엠파스 지식거래소(kdaq.empas.com)에는 20대 남성이,그리고 야후 지식검색(kr.ks.yahoo.com)에는 30대 사무직 노동자가 많이 몰리고 있다.
인터넷 조사업체인 메트릭스(www.metrixcorp.com)는 최근 지식검색 서비스가 본격 시작된 지 1주년을 맞아 네이버,엠파스,야후 등 3대 포털 사이트의 지식검색 서비스 방문자 특성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지난해 10월 문을 연 뒤 하루 평균 1만여건의 질문과 2만여건의 답변이 올라오는 등 가장 대중적인 지식 검색 서비스인 네이버 지식iN은 10대 네티즌이 많이 몰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1월 3일부터 1주일 동안 네이버 지식iN 방문자 가운데 10대 이하가 전체 6301명 가운데 42.8%인 2697명을 차지했다.특히 10대 학생은 56.9%인 1535명이 이용,전체 사용자의 절반을 넘어섰다.
지난 2월 인터넷 한겨레의 지식 서비스인 디비딕을 인수한 엠파스 지식거래소는 전체 방문자 가운데 20대 네티즌이 35.8%로 연령대별 이용률이 가장 높았다.또 전체 방문자의 58.0%가 남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와 엠파스와는 달리 야후 지식검색에는 30대가 많이 몰렸다.야후 지식검색을 사용하는 네티즌 가운데 30대와 사무 전문직이 차지하는 비율이 각각 35.5%와 54.1%로 30대 직장인이 야후 지식검색을 애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메트릭스 인덱스사업부 김경원 대리는 “오락이나 연예 등이 강한 네이버나 엠파스가 젊은 층을,건강과 의학·생활 등이 중심인 야후가 30대를 중심 타깃으로 둔다는 점이 각 포털의 지식검색 사용자의 분화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점차 지식검색 서비스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이같은 세대별·직업별 분화가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두걸기자
2003-12-04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