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눈] ‘선진금융’ 가려면 사람을 키워라

[오늘의 눈] ‘선진금융’ 가려면 사람을 키워라

김유영 기자 기자
입력 2003-11-13 00:00
수정 2003-11-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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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은행장 중에 정통 뱅커(Banker) 출신이 얼마나 되나.태반이 증권통이나 공무원,학자 출신들 아닌가.우리 금융권이 사람을 못 키웠다는 반증이다.”(국내C은행 부행장)

이 말에는 열악한 우리나라 금융인프라의 현실이 녹아 있다.구조조정과 경영혁신을 통해 선진화의 길을 가고 있다고 은행들이 선전해 온 터에 불거진 SK글로벌 사태는 ‘눈먼 대출’ 관행이 여전함을 보여준 사례다.은행장 인사 때마다 공무원 출신 인사들의 하마평이 흘러나오는 데서도 관치금융의 유령이 발견된다.

대한매일의 집중기획 ‘씨티은행에서 배운다’(11월11일자 23면,12일 21면)는 국내 은행들이 남들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을 지 확인해 보는 작업이었다.씨티은행의 한국내 영업이 기업보다 개인금융에 치우쳐 있어 1대1 맞비교에 무리가 따를 수는 있다.펀드 중심의 자산운용,과도한 영업확장 캠페인 등 문제점이 없는 것도 아니다.그러나 조직과 시스템이 은행내부 구성원들에게 철저하게 체화(體化)돼 강력한 시너지효과를 내고 있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강점이었다.

반면 국내은행들이 도입한 선진시스템은 ‘간판 바꾸기’ 수준에 머물고 있다.이를테면 빠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도입한 사업본부제와 팀제 개편이 그렇다.씨티은행에서 국내은행으로 옮긴 K씨는 “형식적인 의사결정 과정은 2∼3단계밖에 안되지만 관련 부서의 서명 등을 받느라 업무서류 한 장이 온갖 부서를 다 거치게 된다.”고 말했다.우리 금융권은 거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안에서는 저금리로 예금과 대출이자의 차이인 예대마진형 수익모델이 흔들리고 있다.밖에서는 론스타 등 펀드에 이어 HSBC 등 대형 은행들이 국내은행 인수합병에 뛰어들고 있다.현재 국내은행에 필요한 것은 선진시스템 도입이라는 물리적 변화가 아니라 씨티은행처럼 이를 실제 경영에 녹여내는 화학적 변화다.이게 안되면 국내은행들이 언제까지 선진화라는 이룰 수 없는 과제에 땀을 쏟아야 할지 알 수 없는 일이다.

김 유 영 경제부기자 carilips@

2003-11-13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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