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 충돌로 인한 항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공항주변 풀을 잔디구장처럼 짧게 깎는 것보다 15∼20㎝ 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희대학교 한국조류연구소장 겸 생물학과 교수인 유정칠 박사는 최근 공군본부가 주최한 ‘조류 충돌방지 세미나’에서 ‘조류-항공기충돌방지체제 구축방안’이란 논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유 박사는 높이 20㎝ 이상의 초지는 새와 설치류를 끌어들이고 이들을 먹이로 하는 매나 올빼미 같은 맹금류까지 유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그러나 풀 높이가 50㎝ 이상이면 공항주변 서식조류 중에서도 무게가 많이 나가는 오리류가 번식할 수 있어 항공기와 충돌시 대형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유 박사는 “풀을 너무 짧게 깎으면 새들에게 휴식과 먹잇감을 찾는 장소로 변할 수 있다.”면서 “이는 조류의 시력이 인간의 수배에 달해 하늘에서도 먹이인 잔디밭의 곤충을 쉽게 찾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대전 연합
경희대학교 한국조류연구소장 겸 생물학과 교수인 유정칠 박사는 최근 공군본부가 주최한 ‘조류 충돌방지 세미나’에서 ‘조류-항공기충돌방지체제 구축방안’이란 논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유 박사는 높이 20㎝ 이상의 초지는 새와 설치류를 끌어들이고 이들을 먹이로 하는 매나 올빼미 같은 맹금류까지 유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그러나 풀 높이가 50㎝ 이상이면 공항주변 서식조류 중에서도 무게가 많이 나가는 오리류가 번식할 수 있어 항공기와 충돌시 대형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유 박사는 “풀을 너무 짧게 깎으면 새들에게 휴식과 먹잇감을 찾는 장소로 변할 수 있다.”면서 “이는 조류의 시력이 인간의 수배에 달해 하늘에서도 먹이인 잔디밭의 곤충을 쉽게 찾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대전 연합
2003-09-08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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