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내용도 정확히 이해하라.’
2일 전국적으로 실시된 2004학년도 수능 대비 모의평가 결과 학습 내용의 정확한 이해를 요구하는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많이 출제돼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 및 수리영역
언어영역에서는 제시문과 보기의 지문을 관련짓는 문제가 다수 출제됐으며 독해 문제보다는 문학 문제의 난이도가 훨씬 높았다.문학 문제의 경우 교과서 외에 수험생들이 익숙지 않은 작품이 등장했다.단어의 뜻을 묻는 문제도 지난 6월 모의평가에 비해 많이 출제됐다.
수리영역에서는 푸는 데 시간이 걸리는 문제들이 다수 출제됐다.공통수학의 난이도도 더 높아지고 함수문제가 다수 출제된 것도 특징이다.때문에 수리영역에서 고득점을 원한다면 깊이 있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 및 과학탐구영역
사회탐구영역에서는 지난 6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됐다.국사의 경우 역사적 현상에 대한 다양한 학습자료를 바탕으로 전환기적 특징이나 제도사적 변천,시대사의 흐름 등을 유기적으로 파악하는 문제들이 주류를 이뤘다. 과학탐구영역에서는 원리에 입각한 정확한 지식을 묻는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제시됐다.생물의 경우 작은 주제를 다루지만 전체를 알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됐으며,지구과학은 지난해 수능에 비해 난이도가 매우 높아졌다.
●외국어영역
거의 정형화된 문제가 출제된 가운데 문장의 구조를 분석하거나 토론의 내용을 묻는 문제 등 새로운 형태도 눈에 띄었다.
종로학원 김용근 평가실장은 “갈수록 판에 박힌 문제보다는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고 있어 이미 알고 있던 부분도 정확하게 이해하고 넘어가는 마무리 전략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번 모의평가는 전국 1732개 고교와 235개 학원에서 일제히 실시됐으며,올해 수능 응시 예상인원인 67만 2000여명의 86.5%인 58만 1302명(재학생 47만 8046명,졸업생 10만 3256명)이 응시했다.
김재천기자 patrick@
2일 전국적으로 실시된 2004학년도 수능 대비 모의평가 결과 학습 내용의 정확한 이해를 요구하는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많이 출제돼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 및 수리영역
언어영역에서는 제시문과 보기의 지문을 관련짓는 문제가 다수 출제됐으며 독해 문제보다는 문학 문제의 난이도가 훨씬 높았다.문학 문제의 경우 교과서 외에 수험생들이 익숙지 않은 작품이 등장했다.단어의 뜻을 묻는 문제도 지난 6월 모의평가에 비해 많이 출제됐다.
수리영역에서는 푸는 데 시간이 걸리는 문제들이 다수 출제됐다.공통수학의 난이도도 더 높아지고 함수문제가 다수 출제된 것도 특징이다.때문에 수리영역에서 고득점을 원한다면 깊이 있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 및 과학탐구영역
사회탐구영역에서는 지난 6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됐다.국사의 경우 역사적 현상에 대한 다양한 학습자료를 바탕으로 전환기적 특징이나 제도사적 변천,시대사의 흐름 등을 유기적으로 파악하는 문제들이 주류를 이뤘다. 과학탐구영역에서는 원리에 입각한 정확한 지식을 묻는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제시됐다.생물의 경우 작은 주제를 다루지만 전체를 알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됐으며,지구과학은 지난해 수능에 비해 난이도가 매우 높아졌다.
●외국어영역
거의 정형화된 문제가 출제된 가운데 문장의 구조를 분석하거나 토론의 내용을 묻는 문제 등 새로운 형태도 눈에 띄었다.
종로학원 김용근 평가실장은 “갈수록 판에 박힌 문제보다는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고 있어 이미 알고 있던 부분도 정확하게 이해하고 넘어가는 마무리 전략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번 모의평가는 전국 1732개 고교와 235개 학원에서 일제히 실시됐으며,올해 수능 응시 예상인원인 67만 2000여명의 86.5%인 58만 1302명(재학생 47만 8046명,졸업생 10만 3256명)이 응시했다.
김재천기자 patrick@
2003-09-03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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