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망수용 능력(perspective-taking ability)이란 타인의 관점이나 입장을 이해하는 사회인지 능력을 말하는 심리학 용어이다.여러 인지심리학자들의 견해에 의하면 사회인지 능력의 발달과 더불어 청소년은 대인관계 상황을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한 방법을 배워간다.또 타인의 조망에서 상황을 받아들이는 능력을 키워간다.이 단계를 통해 조망수용 능력이 충분하게 발달해야 성인이 된 후 사회생활을 원만히 유지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도 갖출 수 있게 된다고 본다.
이런 인지능력이 부족한 청소년에게서 나타나는 특징적인 현상이 바로 자아중심성이다.청소년은 때때로 자신이 무대 위 배우처럼 타인의 관심의 초점이 된다고 강하게 의식하곤 한다.
또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가 타인과 비교될 수 없는 예외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예컨대 자신은 죽지 않는 불사조의 삶을 타고났다고 생각하는 아이도 있다.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이런 현상은 커 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자아중심성의 한 모습이다.
비행청소년 등에 대한 사회 내 처우를 담당하는 보호관찰관으로서 출석 지도나 가정방문 지도를 통해 보호관찰대상 청소년들과 면담을 하다 보면 우리 아이들이 자아중심성을 극복하고 타인과의 적절한 관계를 엮어가는 데 필요한 사회인지능력을 발달시키도록 북돋워 주는 가정적·사회적 환경이 조성되어 있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사회인지 능력의 발달은 개인 내적인 소질의 발달로만 볼 것이 아니라,지역사회 전체의 의식수준이나 전인적 교육의 실시여부와 결부하여 생각할 문제라고 본다.
이렇게 볼 경우 개인의 미성숙으로 발생한 문제는 그 처방과 관련하여 사회전체적 시각에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당연히 제기된다.보호관찰대상 청소년의 경우 기능적 가정결손 등으로 인한 부정적인 정체감 형성이나,학교에 적응하지 못한 데다 동년배 집단과의 동일시로 인한 비행에 의해 보호처분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다.하지만 일부 청소년은 정상적인 가정과 학교생활을 하는,우리가 주위에서 흔히 대하는 그런 아이들이다.이들은 자기의 행동에 대한 별다른 죄책감 없이 아무렇지 않게 비행을 저지르기도 한다.
지역사회에 기초한 교정으로서 보호관찰은 범죄를 저지른 자에 대해 구금을 하지 않는 대신 범죄가 저질러진 자리에서 그를 개선시키고자 도입된 제도이다.그러므로 국민 모두가 보호자된 입장에서 보호관찰 대상자에게 관심을 가지고 올바른 길을 제시해 줄 때 성공할 수 있는 제도이다.우리 청소년 비행의 문제는 곧 우리 사회의 병폐가 드러난 환부이다.이는 양식을 가진 우리 지역민들이 치료자로서,옹호자로서 기능해야 그 해결점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대접받아야 할 사람이 대접받지 못하고 정직한 사람이 낙오된다는 실망감이 만연하는 사회 분위기라면 어떻게 우리가 떳떳하게 비행청소년들을 훈계하고 그들에게 올바른 길을 가도록 요구할 수 있겠는가?
자신에 대한 객관적이고 타자적인 관점에서의 반성 없이 남의 잘못이나 결점을 찾아내는 데만 혈안이 된 정치인들의 모습이나,인간 정신영역의 가장 발달된 단계로 볼 수 있는 종교사회에서의 유치한 속물적 행태 등 사회 전반적으로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포용이부족한 현실이 극복되어야만 우리 청소년 비행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점을 구체적으로 논의하는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김기환 부산보호관찰소사무관
이런 인지능력이 부족한 청소년에게서 나타나는 특징적인 현상이 바로 자아중심성이다.청소년은 때때로 자신이 무대 위 배우처럼 타인의 관심의 초점이 된다고 강하게 의식하곤 한다.
또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가 타인과 비교될 수 없는 예외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예컨대 자신은 죽지 않는 불사조의 삶을 타고났다고 생각하는 아이도 있다.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이런 현상은 커 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자아중심성의 한 모습이다.
비행청소년 등에 대한 사회 내 처우를 담당하는 보호관찰관으로서 출석 지도나 가정방문 지도를 통해 보호관찰대상 청소년들과 면담을 하다 보면 우리 아이들이 자아중심성을 극복하고 타인과의 적절한 관계를 엮어가는 데 필요한 사회인지능력을 발달시키도록 북돋워 주는 가정적·사회적 환경이 조성되어 있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사회인지 능력의 발달은 개인 내적인 소질의 발달로만 볼 것이 아니라,지역사회 전체의 의식수준이나 전인적 교육의 실시여부와 결부하여 생각할 문제라고 본다.
이렇게 볼 경우 개인의 미성숙으로 발생한 문제는 그 처방과 관련하여 사회전체적 시각에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당연히 제기된다.보호관찰대상 청소년의 경우 기능적 가정결손 등으로 인한 부정적인 정체감 형성이나,학교에 적응하지 못한 데다 동년배 집단과의 동일시로 인한 비행에 의해 보호처분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다.하지만 일부 청소년은 정상적인 가정과 학교생활을 하는,우리가 주위에서 흔히 대하는 그런 아이들이다.이들은 자기의 행동에 대한 별다른 죄책감 없이 아무렇지 않게 비행을 저지르기도 한다.
지역사회에 기초한 교정으로서 보호관찰은 범죄를 저지른 자에 대해 구금을 하지 않는 대신 범죄가 저질러진 자리에서 그를 개선시키고자 도입된 제도이다.그러므로 국민 모두가 보호자된 입장에서 보호관찰 대상자에게 관심을 가지고 올바른 길을 제시해 줄 때 성공할 수 있는 제도이다.우리 청소년 비행의 문제는 곧 우리 사회의 병폐가 드러난 환부이다.이는 양식을 가진 우리 지역민들이 치료자로서,옹호자로서 기능해야 그 해결점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대접받아야 할 사람이 대접받지 못하고 정직한 사람이 낙오된다는 실망감이 만연하는 사회 분위기라면 어떻게 우리가 떳떳하게 비행청소년들을 훈계하고 그들에게 올바른 길을 가도록 요구할 수 있겠는가?
자신에 대한 객관적이고 타자적인 관점에서의 반성 없이 남의 잘못이나 결점을 찾아내는 데만 혈안이 된 정치인들의 모습이나,인간 정신영역의 가장 발달된 단계로 볼 수 있는 종교사회에서의 유치한 속물적 행태 등 사회 전반적으로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포용이부족한 현실이 극복되어야만 우리 청소년 비행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점을 구체적으로 논의하는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김기환 부산보호관찰소사무관
2003-08-27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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