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자동차산업에 대한 과잉투자를 막고 기술력 향상을 골자로 한 자동차산업 구조조정 계획을 조만간 발표한다.
중국의 관영 신화통신과 영자지 차이나 데일리 등 중국 언론들은 18일 중국 정부가 자동차 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여 대표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현재 전국 23개 성에 산재해 있는 123개의 중·소형 자동차 회사들을 경쟁력을 갖춘 몇 개만 남기고 통·폐합할 계획이라고 일제히 보도했다.
중국 언론들에 보도된 자동차산업 구조조정안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외국산 자동차 부품들을 수입해 국내에서 단순 조립생산하는 중국 업체들에 대해서는 상당한 불이익을 줘 시장에서 자동 퇴출을 유도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정부는 자체 기술력과는 상관없이 중국의 값싼 노동력만을 최대한 활용하는 이같은 단순조립 자동차들에 대해서는 수입차와 동일하게 관세등 무거운 세금을 부과키로 했다.
이에 대해 외국 자동차 업체들은 중국 정부가 마련중인 자동차 구조조정안은 외국 회사들로 하여금 중국 자동차회사들에 대한 기술이전을 의무화하고 판매권을 제한할 수 있다며 비판하고 있다.
현재 123개 중국 자동차회사들 가운데 연간 생산대수가 50만대를 넘는 곳은 2개에 불과하다.연산 10만대인 회사도 8개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반면 연간 10만대도 생산하지 못하는 회사는 전체의 77%인 98개나 되며 이 가운데 70개 자동차 회사는 연간 1000대도 생산하지 못하는 구멍가게 수준이다.
김균미기자 kmkim@
중국의 관영 신화통신과 영자지 차이나 데일리 등 중국 언론들은 18일 중국 정부가 자동차 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여 대표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현재 전국 23개 성에 산재해 있는 123개의 중·소형 자동차 회사들을 경쟁력을 갖춘 몇 개만 남기고 통·폐합할 계획이라고 일제히 보도했다.
중국 언론들에 보도된 자동차산업 구조조정안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외국산 자동차 부품들을 수입해 국내에서 단순 조립생산하는 중국 업체들에 대해서는 상당한 불이익을 줘 시장에서 자동 퇴출을 유도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정부는 자체 기술력과는 상관없이 중국의 값싼 노동력만을 최대한 활용하는 이같은 단순조립 자동차들에 대해서는 수입차와 동일하게 관세등 무거운 세금을 부과키로 했다.
이에 대해 외국 자동차 업체들은 중국 정부가 마련중인 자동차 구조조정안은 외국 회사들로 하여금 중국 자동차회사들에 대한 기술이전을 의무화하고 판매권을 제한할 수 있다며 비판하고 있다.
현재 123개 중국 자동차회사들 가운데 연간 생산대수가 50만대를 넘는 곳은 2개에 불과하다.연산 10만대인 회사도 8개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반면 연간 10만대도 생산하지 못하는 회사는 전체의 77%인 98개나 되며 이 가운데 70개 자동차 회사는 연간 1000대도 생산하지 못하는 구멍가게 수준이다.
김균미기자 kmkim@
2003-08-19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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