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조연륙교 결함 거제시 늑장 대처 / 750억 선박수주 포기할 판

가조연륙교 결함 거제시 늑장 대처 / 750억 선박수주 포기할 판

입력 2003-08-19 00:00
수정 2003-08-1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경남 거제시의 가조연륙교 설계잘못(대한매일 6월12일자 10면보도)에 따른 대책이 늦어져 인근 녹봉조선소가 750억원대의 수주를 포기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18일 녹봉조선에 따르면 가조연륙교 가설로 선박진수가 어렵게 된 1번 선대(船臺)의 이전문제가 9개월째 해결되지 않고 있다.

이 문제가 다음달 10일까지 해결되지 않을 경우 회사측은 최근 그리스 선사가 발주한 6000t급 화학선 6척에 대한 수주(수주금액 6300만달러)를 포기해야 한다.회사측은 지난 6월 가계약 당시 선대이전을 선사와 약속했다.

녹봉조선이 선대 이전문제로 수주를 포기할 경우 국가신인도 추락이 예상된다.그리스가 발주하는 선박건조물량의 약 30%를 국내 조선소가 수주하고 있어 다른 업체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거제시와 녹봉조선은 지난 6월부터 3차례 대책회의를 가졌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조선소측은 선대의 방향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거제시는 진수방식 변경을 종용,협상이 겉돌고 있다.

시는 현재 진수방식인 ‘슬립웨이(SLIP WAY)’방식에서 ‘드래그라인(DRAG LINE)’방식으로 변경,비용을 줄이자는 것이고,조선소측은 위험하고 비효율적이며,선주들이 기피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슬립웨이 방식은 진수 때 선박이 150m의 경사면을 따라 내려가 물위에 뜬다.그러나 드래그라인 방식은 교각과 반대되는 선체에 10t 정도의 콘크리트덩이 4∼5개를 달고 슬라이딩을 한다.선박이 물에 뜨면서 콘크리트의 무게로 방향이 틀어지기 때문에 충돌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거제시가 추진하는 사등면 성포리∼가조도간 연륙교가 완공되면 교량 오른쪽에 위치한 조선소의 1번 선대와 불과 300∼350m밖에 떨어지지 않아 진수시 선박이 3,4번 교각과 부딪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거제 이정규기자 jeong@
2003-08-19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