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데이타 통신사업부 통신기획팀 이강우(29)씨의 무쏘는 세상에서 유일무이한 그만의 차다.
93년 첫차 프라이드를 시작으로 르망,마티즈,크레도스,무쏘 등으로 차를 바꿔 온 이씨는 98년 마티즈를 몰 때부터 자동차 DIY(Do It Yourself)를 시작했다.별도로 차량 정비를 배운 경험은 없다.
DIY는 자동차를 스스로 돈 안들이고 고치는 것으로 카센터에 맡겨 차를 개조,출력을 향상시키는 튜닝과는 다르다.
마티즈 때는 계기판이 장착돼 있는 검은색 플라스틱 대시 보드를 떼내 나무색 래커를 칠했다.또 핸들에서 깜빡이를 바로 누를 수 있는 단추를 장착했다.
지난해 7월 구입한 무쏘는 곳곳에 이씨의 정성과 기술이 배어 있다.일단 ‘무쏘동호회(www.mussoi.com)’에 가입해 회원들이 올린 개조 사진과 아이디어 등을 참고했다.
계기판은 인터넷에서 흰색 종이를 구입,배경색을 검정에서 흰색으로 변화를 줬다.계기판 뒤의 전구도 새로 달아 조명색깔을 파란색으로 시원하게 바꿨다.전구 등은 동호회에서 공동구매할 수 있다.
회전시 조명이 들어오는 사이드 거울도 10시간 동안 공들여 직접 제작했다.깜빡이를 넣으면 불이 들어온다.현재 국내에서는 벤츠,에쿠스 등 고급차량에서만 볼 수 있다.
우선 사이드 거울의 속을 파낸 다음 유기 발광소자(EL)시트를 넣었다.일단 안전운전에 도움이 되고 외관상 신기해서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끈다.요즘 많이 쓰는 스티커를 사이드 거울 위에 붙이는 방법은 겉면이 튀어나와 보기에 별로 좋지 않다고 조언했다.
최근 결혼한 신혼부부인 이씨는 부인을 위해서는 조수석 거울에 조명을 달았다.쌍용자동차 부품상에서 체어맨 조수석에 다는 화장거울을 구입,장착했다.차량 내의 스피커도 컴퓨터용 우퍼 스피커로 달았다.차량용 앰프와 스피커를 달면 최소 40만원이 들지만 PC용 스피커는 4만원이면 충분해 10분의 1의 가격으로 음질은 70%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씨는 “스스로 돈을 아껴서 하고 싶은 차량 개조를 하고 나면 해냈다는 성취감이 뿌듯하다.”고 말했다.
앞으로는 트렁크 공간을 줄여 뒷좌석을 20㎝쯤 뒤로 옮기려고 한다.뒤에 앉을 때 앞좌석에 발이 닿지않는 ‘무쏘 리무진’을 만들 계획이다.
그는 “무쏘는 100만㎞ 이상 달린 차량도 있을 만큼 매력이 넘치는 차종”이라며 “앞으로 첫째 아이가 태어나 대학에 들어갈 때까지 20년 이상 무쏘를 탈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창수기자 geo@
93년 첫차 프라이드를 시작으로 르망,마티즈,크레도스,무쏘 등으로 차를 바꿔 온 이씨는 98년 마티즈를 몰 때부터 자동차 DIY(Do It Yourself)를 시작했다.별도로 차량 정비를 배운 경험은 없다.
DIY는 자동차를 스스로 돈 안들이고 고치는 것으로 카센터에 맡겨 차를 개조,출력을 향상시키는 튜닝과는 다르다.
마티즈 때는 계기판이 장착돼 있는 검은색 플라스틱 대시 보드를 떼내 나무색 래커를 칠했다.또 핸들에서 깜빡이를 바로 누를 수 있는 단추를 장착했다.
지난해 7월 구입한 무쏘는 곳곳에 이씨의 정성과 기술이 배어 있다.일단 ‘무쏘동호회(www.mussoi.com)’에 가입해 회원들이 올린 개조 사진과 아이디어 등을 참고했다.
계기판은 인터넷에서 흰색 종이를 구입,배경색을 검정에서 흰색으로 변화를 줬다.계기판 뒤의 전구도 새로 달아 조명색깔을 파란색으로 시원하게 바꿨다.전구 등은 동호회에서 공동구매할 수 있다.
회전시 조명이 들어오는 사이드 거울도 10시간 동안 공들여 직접 제작했다.깜빡이를 넣으면 불이 들어온다.현재 국내에서는 벤츠,에쿠스 등 고급차량에서만 볼 수 있다.
우선 사이드 거울의 속을 파낸 다음 유기 발광소자(EL)시트를 넣었다.일단 안전운전에 도움이 되고 외관상 신기해서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끈다.요즘 많이 쓰는 스티커를 사이드 거울 위에 붙이는 방법은 겉면이 튀어나와 보기에 별로 좋지 않다고 조언했다.
최근 결혼한 신혼부부인 이씨는 부인을 위해서는 조수석 거울에 조명을 달았다.쌍용자동차 부품상에서 체어맨 조수석에 다는 화장거울을 구입,장착했다.차량 내의 스피커도 컴퓨터용 우퍼 스피커로 달았다.차량용 앰프와 스피커를 달면 최소 40만원이 들지만 PC용 스피커는 4만원이면 충분해 10분의 1의 가격으로 음질은 70%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씨는 “스스로 돈을 아껴서 하고 싶은 차량 개조를 하고 나면 해냈다는 성취감이 뿌듯하다.”고 말했다.
앞으로는 트렁크 공간을 줄여 뒷좌석을 20㎝쯤 뒤로 옮기려고 한다.뒤에 앉을 때 앞좌석에 발이 닿지않는 ‘무쏘 리무진’을 만들 계획이다.
그는 “무쏘는 100만㎞ 이상 달린 차량도 있을 만큼 매력이 넘치는 차종”이라며 “앞으로 첫째 아이가 태어나 대학에 들어갈 때까지 20년 이상 무쏘를 탈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창수기자 geo@
2003-08-18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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