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9일 국정운영의 투명성 및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디지털 청와대(e-BH)’를 추진하고,이를 위한 1차 시스템 구축을 연말까지 완료키로 했다.
‘디지털 청와대’는 정책정보시스템(PIS),국정과제관리시스템(PMS),성과평가시스템(PES),청와대 업무포털(BHP) 등 4개 분야로 구성된다.‘정책정보시스템’은 대통령 지시사항을 비롯해 국정과제 추진현황,갈등 현안,국정상황 정보,고위직 인사 데이터베이스,안보 및 위기관리 등으로 구성,노무현 대통령의 국정운영 의사결정을 지원하게 된다.
‘국정과제관리시스템’은 대통령 지시사항 및 국정과제 진행 상황을 온라인으로 관리함으로써 각 부처와 청와대간 실시간 정보교환 및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도록 구축할 예정이다.‘성과평가시스템’을 통해선 청와대의 조직·개인별 목표 설정 및 성과 평가,온라인 평가 및 쌍방향 ‘피드백’ 시스템을 갖추게 되며,‘청와대 업무포털’엔 공지사항,정보공유 및 협업,e메일,문서관리,전자결재,인사관리,선택형 복리후생 프로그램이 포함된다.
‘디지털 청와대’는 정책정보시스템(PIS),국정과제관리시스템(PMS),성과평가시스템(PES),청와대 업무포털(BHP) 등 4개 분야로 구성된다.‘정책정보시스템’은 대통령 지시사항을 비롯해 국정과제 추진현황,갈등 현안,국정상황 정보,고위직 인사 데이터베이스,안보 및 위기관리 등으로 구성,노무현 대통령의 국정운영 의사결정을 지원하게 된다.
‘국정과제관리시스템’은 대통령 지시사항 및 국정과제 진행 상황을 온라인으로 관리함으로써 각 부처와 청와대간 실시간 정보교환 및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도록 구축할 예정이다.‘성과평가시스템’을 통해선 청와대의 조직·개인별 목표 설정 및 성과 평가,온라인 평가 및 쌍방향 ‘피드백’ 시스템을 갖추게 되며,‘청와대 업무포털’엔 공지사항,정보공유 및 협업,e메일,문서관리,전자결재,인사관리,선택형 복리후생 프로그램이 포함된다.
2003-06-10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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