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지 못하는 사회가 되었다.의심하는 사회가 보편화되었다.진실의 힘이 실린 말을 더욱 의심하는 사회가 되었다.설렁탕 한 그릇을 주문하는 사소한 일에도 특으로 주문하여야 값어치만큼 손해를 보지 않는다는 안심이 생긴다.먹자골목에 들어서면,어느 음식점이 진짜 원조인 것인지 의심하면서 두리번거리지 않을 수 없다.
약속 어기기를 덜 익은 고등어 자반 뒤집 듯한다.정치인의 말은 어느 누구도 믿지 않으려 한다.아버지는 아들의 말에 시큰둥하고 아들이 아버지를 매도하는 것쯤은 죄악시되지 않은지 오래 되었다.딸이 아버지를 고발하고,아버지가 아들을 죽였다는 기사를 읽으면서도 가슴 메는 듯한 안타까움과 의분이 없다.그저 그러려니 한다.
소신이 있고 줏대 있는 원로가 사라졌고,그들의 경륜을 주목하고 귀를 기울이려는 젊은이들도 찾아보기 힘들어졌다.너는 너대로 살아가고,나는 나대로 살아간다.혼자 살아가는 부모에게 전화해야 할 일이 생기면 기억에 삼삼해서 전화번호부를 찾아야 한다.그처럼 단호하였던 혈육으로서의 연대감이 어느새 가슴속으로부터 소멸되었기 때문이다.향우회 모임에서도 그 자리에 참석하지 못한 사람을 헐뜯고 욕하다가 헤어진다.내가 잘 되는 것보다 남이 잘못되어가고 있는 것을 바라보는 것이 더욱 기분 좋기 때문이다.어린 여학생을 납치하여 그대로 길러서 나이가 차면 결혼하겠다는 남자가 생겨난 것도, 그리고 또 다른 측면에서 그의 행동에 희미한 수긍이 가는 것도 모두 다 믿지 못할 사회 풍조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돈독했던 신뢰의 강도가 이처럼 풍비박산된 것에는 피눈물로 지켜야 하였던 원칙이란 것이 시류에 따라 오락가락하였던 우리나라의 뒤틀린 정치풍토에 책임이 크다.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였던 법 집행의 잣대에도 책임이 있다.
옛날 사람들이 쓰던 저울추가 있다.저울에는 정확도를 엄격하게 유지해야 한다는 의지와 약속이 담겨 있다.그런데 옛날 산골 마을에서 사용하였던 저울추들은 대개가 연장간에서 나뒹구는 쇠붙이를 줍거나 손으로 대강 뭉친 밀랍 같은 것을 어림잡아 무게의 기준으로 삼았다.그런데 그 어림잡은 무게의 기준에는 놀랍게도,조금 더 이익이 되면 어떻고 조금 손해보면 어떠랴 하는 적당주의가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바라보이는 적당주의는 바로 너그러움이다.너그러움은 또다시 신뢰가 바탕에 깔려 있으므로 용납된다. 작대기에다 어림잡아 눈금을 긋고,쇠붙이를 달아 무게를 가늠하였던 시늉뿐인 그런 저울이 마을에 흔하게 있었던 것도 아니었다. 고작 한두 개뿐이었다. 가을이 되면 그 쓰임새는 많아 저울 간 곳을 찾아 온 마을을 뒤지고 다니던 어른들의 북새통을 떠올리게 된다.
결혼한 젊은이들이 곧잘 이혼을 한다고 한다.게다가 계산까지 곁들여져 이혼을 하려면,첫 아이를 낳기 전에 결행하는 것이 홀가분하다 해서 결혼 한두 해를 넘기기 전에 결별한다는 것이다.이런 현상 역시 서로 상대방을 믿지 못하는 심성에서 비롯된다.신뢰가 무너지면 사랑도 간 곳 없어지고,애써 가졌던 가치관에도 혼란이 닥친다.
가치관이 무너지면,아무리 둘러보아도 잘난 사람은 저 혼자뿐이다.그 빈자리에 독선과 아집이 재빨리 자리잡는다.실패를 거울로 삼는 것이 아니라,실패가 가져다 주는 대책 없는 허망함을 오히려 즐기려는 풍조가 없다고 말할 수 없다.
기둥이 흔들리면 서까래는 무너진다.원칙이 흔들리면,신뢰가 무너지는 이치와 한가지도 다를 게 없다.특히 정치에 원칙이라는 것이 꿋꿋하게 지켜져야 한다.신념이 흔들려서도 안 되고,이권에 눈이 멀어서도 안 된다.권력에 연연해서도 안 되고,패거리를 짓는 데 눈독을 들여서도 안 된다.
왜냐하면 그것이 원칙을 흔들기 때문이다.원칙을 지키려는 사람들을 멍청한 인사로 보려는 풍조가 있다 하여도 바보처럼 그것을 지켜나가야 한다.많은 국민들이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면밀하게 바라보면서 그대로 본을 받기 때문이다.
김 주 영 소설가
약속 어기기를 덜 익은 고등어 자반 뒤집 듯한다.정치인의 말은 어느 누구도 믿지 않으려 한다.아버지는 아들의 말에 시큰둥하고 아들이 아버지를 매도하는 것쯤은 죄악시되지 않은지 오래 되었다.딸이 아버지를 고발하고,아버지가 아들을 죽였다는 기사를 읽으면서도 가슴 메는 듯한 안타까움과 의분이 없다.그저 그러려니 한다.
소신이 있고 줏대 있는 원로가 사라졌고,그들의 경륜을 주목하고 귀를 기울이려는 젊은이들도 찾아보기 힘들어졌다.너는 너대로 살아가고,나는 나대로 살아간다.혼자 살아가는 부모에게 전화해야 할 일이 생기면 기억에 삼삼해서 전화번호부를 찾아야 한다.그처럼 단호하였던 혈육으로서의 연대감이 어느새 가슴속으로부터 소멸되었기 때문이다.향우회 모임에서도 그 자리에 참석하지 못한 사람을 헐뜯고 욕하다가 헤어진다.내가 잘 되는 것보다 남이 잘못되어가고 있는 것을 바라보는 것이 더욱 기분 좋기 때문이다.어린 여학생을 납치하여 그대로 길러서 나이가 차면 결혼하겠다는 남자가 생겨난 것도, 그리고 또 다른 측면에서 그의 행동에 희미한 수긍이 가는 것도 모두 다 믿지 못할 사회 풍조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돈독했던 신뢰의 강도가 이처럼 풍비박산된 것에는 피눈물로 지켜야 하였던 원칙이란 것이 시류에 따라 오락가락하였던 우리나라의 뒤틀린 정치풍토에 책임이 크다.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였던 법 집행의 잣대에도 책임이 있다.
옛날 사람들이 쓰던 저울추가 있다.저울에는 정확도를 엄격하게 유지해야 한다는 의지와 약속이 담겨 있다.그런데 옛날 산골 마을에서 사용하였던 저울추들은 대개가 연장간에서 나뒹구는 쇠붙이를 줍거나 손으로 대강 뭉친 밀랍 같은 것을 어림잡아 무게의 기준으로 삼았다.그런데 그 어림잡은 무게의 기준에는 놀랍게도,조금 더 이익이 되면 어떻고 조금 손해보면 어떠랴 하는 적당주의가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바라보이는 적당주의는 바로 너그러움이다.너그러움은 또다시 신뢰가 바탕에 깔려 있으므로 용납된다. 작대기에다 어림잡아 눈금을 긋고,쇠붙이를 달아 무게를 가늠하였던 시늉뿐인 그런 저울이 마을에 흔하게 있었던 것도 아니었다. 고작 한두 개뿐이었다. 가을이 되면 그 쓰임새는 많아 저울 간 곳을 찾아 온 마을을 뒤지고 다니던 어른들의 북새통을 떠올리게 된다.
결혼한 젊은이들이 곧잘 이혼을 한다고 한다.게다가 계산까지 곁들여져 이혼을 하려면,첫 아이를 낳기 전에 결행하는 것이 홀가분하다 해서 결혼 한두 해를 넘기기 전에 결별한다는 것이다.이런 현상 역시 서로 상대방을 믿지 못하는 심성에서 비롯된다.신뢰가 무너지면 사랑도 간 곳 없어지고,애써 가졌던 가치관에도 혼란이 닥친다.
가치관이 무너지면,아무리 둘러보아도 잘난 사람은 저 혼자뿐이다.그 빈자리에 독선과 아집이 재빨리 자리잡는다.실패를 거울로 삼는 것이 아니라,실패가 가져다 주는 대책 없는 허망함을 오히려 즐기려는 풍조가 없다고 말할 수 없다.
기둥이 흔들리면 서까래는 무너진다.원칙이 흔들리면,신뢰가 무너지는 이치와 한가지도 다를 게 없다.특히 정치에 원칙이라는 것이 꿋꿋하게 지켜져야 한다.신념이 흔들려서도 안 되고,이권에 눈이 멀어서도 안 된다.권력에 연연해서도 안 되고,패거리를 짓는 데 눈독을 들여서도 안 된다.
왜냐하면 그것이 원칙을 흔들기 때문이다.원칙을 지키려는 사람들을 멍청한 인사로 보려는 풍조가 있다 하여도 바보처럼 그것을 지켜나가야 한다.많은 국민들이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면밀하게 바라보면서 그대로 본을 받기 때문이다.
김 주 영 소설가
2003-05-15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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