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나라 청소년들에게 꿈이 있을까? 꿈에 대해 진지하게 궁리해본 적이 있을까? 간혹 꿈이 무엇이냐고 설문조사를 해보면 ‘연예인’이 1위로 나오는 경우가 있다.그런 결과가 과연 자신의 꿈을 골똘하게 탐색해 본 결과인지 의문을 가질 때가 많다.
일명 ‘사춘기’라 불리는 청소년기는 꿈을 가장 많이 꿈꾸어야 할 때다.그때의 꿈은 추억 속의 따뜻한 고향이 되어 삶의 지향점이 되기도 하고,그때의 꿈이 나중에 엄청난 결실을 맺을 때도 있다.청소년기는 꿈의 탐색기요 꿈의 개발기다.그런데 이 나라 청소년들은 꿈에 대해 과연 얼마나 탐색하고 개발하고 있을까.대답은 부정적이다.한참 꿈꾸어야 할 청소년들이 현실적인 억압속에서 꿈을 제대로 꾸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왜일까? 한마디로 공부 때문이다.공부라 하면 본래는 너무나 좋은 말이다.학문이나 기술을 배우거나 닦는 것을 말한다.나아가 인생공부,마음공부,경전공부,예절공부라는 말까지 있는 것을 보면 이 세상 어느 것 하나 공부 대상이 아닌 것이 없다.
그러나 우리가 흔히 공부라 하면 학교에서 배우는 학과공부를 말한다.그것은 곧 입시와 연결되어 입시공부가 되고 이 나라의 공부는 ‘달달 외우기’ 공부이므로,곧 암기공부가 된다.그런 의미의 공부는 이 나라 청소년들의 꿈을 짓밟는 원흉 중의 원흉이 되고 있다.
세상엔 공부가 적성에 맞는 사람이 있다.그런 사람은 공부를 하면 할수록 신이 난다.반면에 공부를 하지 않으면 병이 난다.그러니 공부란 그런 사람이 해야 한다.
그러면 공부가 적성에 맞지 않는 사람은 어찌할 것인가.그런데도 너나없이 똑같이 공부,공부해야 하는가.이는 똑같은 이치로 천부당만부당한 일이다.그런 학생들에게 공부를 강요하면 정말 병이 난다.
육체적 병뿐 아니라 마음의 병이 더 커서 일탈과 비행,가출까지 한다.어찌 보면 이런 아이들이 일탈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은 본래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 ‘달란트’가 다르다.다 같이 미남미녀인 데도 생김생김이 다 다른 것과 같이,또 사람마다 마음 씀씀이가 모두 다른 것과 같이 달란트 역시 사람마다 다 다르다.그런데 우리는 그동안 이 ‘다름’을 너무도 무시해 왔다.오히려 사람을 획일적으로 재단해 획일적으로 훈련시켜도 된다고 생각해 왔다.과거 사농공상(士農工商)적,관존민비(官尊民卑)적 획일성의 시대가 대표적이다.획일적 성공관도 거기에서 나왔다.
그러나 이젠 세상이 변했다.다양한 세상의 다양한 분야,다양한 노력과 다양한 성공이 온 세상에 보장된 시대가 된 것이다.가히 ‘다름’의 시대가 되었다.너나없이 ‘사(士) 자’가 되어야 출세하고 ‘사(士) 자’가 되기 위해 공부를 해야 했던 시대는 갔다.공부가 출세를 보장해 주던 시대가 간 것이다.
그런데도 우리는 그동안 너무나 획일적인 잣대로 공부 못하는 학생들을 차별해 왔다.공부 못하는 것이 마치 무슨 큰 죄인 것처럼,무슨 2류·3류 인간인 것처럼 취급해 왔다.이는 참으로 큰 죄악이다.세상은 공부 잘하는 사람만 사는 세상이 아니다.뿐만 아니라 공부 잘하는 달란트는 이 세상의 그 수많은 달란트 중의 하나일 뿐이다.그런데 공부 잘하는 학생만 대우받고 그러지 못한 학생들은 무시한다? 그렇다면 이 세상의 그 수많은 공부못하는 학생들은 죄다 쓸모없는 사람들이란 말인가.말도 안 되는 소리다.공부 못하는 것도 보통의 재주가 아니다.
엄청난 재주다.공부 못하는 학생들에겐 공부 못하는 대신 분명히 또 다른 달란트가 하나씩,둘씩 혹은 셋씩 있는 것이다.그 달란트를 개발해주는 것이 부모나 교사가 해야 할 가장 큰 일이다.부디 그들에게 박수를 보내 격려해 주어야 한다.
청소년들의 꿈은 다양한 적성 속에 있다.공부만이 잣대가 아니다.획일적 공부 이데올로기가 청소년들의 적성을 짓밟게 해서는 안 된다.그 적성 속에서 자신의 꿈을 찾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강 지 원 변호사
일명 ‘사춘기’라 불리는 청소년기는 꿈을 가장 많이 꿈꾸어야 할 때다.그때의 꿈은 추억 속의 따뜻한 고향이 되어 삶의 지향점이 되기도 하고,그때의 꿈이 나중에 엄청난 결실을 맺을 때도 있다.청소년기는 꿈의 탐색기요 꿈의 개발기다.그런데 이 나라 청소년들은 꿈에 대해 과연 얼마나 탐색하고 개발하고 있을까.대답은 부정적이다.한참 꿈꾸어야 할 청소년들이 현실적인 억압속에서 꿈을 제대로 꾸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왜일까? 한마디로 공부 때문이다.공부라 하면 본래는 너무나 좋은 말이다.학문이나 기술을 배우거나 닦는 것을 말한다.나아가 인생공부,마음공부,경전공부,예절공부라는 말까지 있는 것을 보면 이 세상 어느 것 하나 공부 대상이 아닌 것이 없다.
그러나 우리가 흔히 공부라 하면 학교에서 배우는 학과공부를 말한다.그것은 곧 입시와 연결되어 입시공부가 되고 이 나라의 공부는 ‘달달 외우기’ 공부이므로,곧 암기공부가 된다.그런 의미의 공부는 이 나라 청소년들의 꿈을 짓밟는 원흉 중의 원흉이 되고 있다.
세상엔 공부가 적성에 맞는 사람이 있다.그런 사람은 공부를 하면 할수록 신이 난다.반면에 공부를 하지 않으면 병이 난다.그러니 공부란 그런 사람이 해야 한다.
그러면 공부가 적성에 맞지 않는 사람은 어찌할 것인가.그런데도 너나없이 똑같이 공부,공부해야 하는가.이는 똑같은 이치로 천부당만부당한 일이다.그런 학생들에게 공부를 강요하면 정말 병이 난다.
육체적 병뿐 아니라 마음의 병이 더 커서 일탈과 비행,가출까지 한다.어찌 보면 이런 아이들이 일탈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은 본래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 ‘달란트’가 다르다.다 같이 미남미녀인 데도 생김생김이 다 다른 것과 같이,또 사람마다 마음 씀씀이가 모두 다른 것과 같이 달란트 역시 사람마다 다 다르다.그런데 우리는 그동안 이 ‘다름’을 너무도 무시해 왔다.오히려 사람을 획일적으로 재단해 획일적으로 훈련시켜도 된다고 생각해 왔다.과거 사농공상(士農工商)적,관존민비(官尊民卑)적 획일성의 시대가 대표적이다.획일적 성공관도 거기에서 나왔다.
그러나 이젠 세상이 변했다.다양한 세상의 다양한 분야,다양한 노력과 다양한 성공이 온 세상에 보장된 시대가 된 것이다.가히 ‘다름’의 시대가 되었다.너나없이 ‘사(士) 자’가 되어야 출세하고 ‘사(士) 자’가 되기 위해 공부를 해야 했던 시대는 갔다.공부가 출세를 보장해 주던 시대가 간 것이다.
그런데도 우리는 그동안 너무나 획일적인 잣대로 공부 못하는 학생들을 차별해 왔다.공부 못하는 것이 마치 무슨 큰 죄인 것처럼,무슨 2류·3류 인간인 것처럼 취급해 왔다.이는 참으로 큰 죄악이다.세상은 공부 잘하는 사람만 사는 세상이 아니다.뿐만 아니라 공부 잘하는 달란트는 이 세상의 그 수많은 달란트 중의 하나일 뿐이다.그런데 공부 잘하는 학생만 대우받고 그러지 못한 학생들은 무시한다? 그렇다면 이 세상의 그 수많은 공부못하는 학생들은 죄다 쓸모없는 사람들이란 말인가.말도 안 되는 소리다.공부 못하는 것도 보통의 재주가 아니다.
엄청난 재주다.공부 못하는 학생들에겐 공부 못하는 대신 분명히 또 다른 달란트가 하나씩,둘씩 혹은 셋씩 있는 것이다.그 달란트를 개발해주는 것이 부모나 교사가 해야 할 가장 큰 일이다.부디 그들에게 박수를 보내 격려해 주어야 한다.
청소년들의 꿈은 다양한 적성 속에 있다.공부만이 잣대가 아니다.획일적 공부 이데올로기가 청소년들의 적성을 짓밟게 해서는 안 된다.그 적성 속에서 자신의 꿈을 찾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강 지 원 변호사
2003-05-10 1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