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눈] 말 뿐인 윤리경영

[오늘의 눈] 말 뿐인 윤리경영

김경두 기자 기자
입력 2003-05-01 00:00
수정 2003-05-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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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은 한달전부터 윤리경영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여기에는 법규준수와 공정한 경쟁,공정한 거래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이웅열 회장은 한술 더 떠 윤리경영을 통해 시장에서 신뢰받는 기업이 되자고 강조했다고 한다.

그러나 코오롱의 최근 행보는 윤리경영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코오롱은 최근 미국의 하니웰에 고합 당진나일론필름공장을 매각한 뒤 ‘들어올 때와 나갈 때’가 달라 믿음이 가지 않는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왜 그럴까.

당초 공정거래위원회는 코오롱이 당진공장을 인수했을 때 독과점을 우려해 인수 자체를 불허할 기세였다.하지만 인수행위 자체를 금지할 경우 코오롱이 채권단에게 위약금 46억원을 물어야 한다는 점을 참작해 제3자(효성) 매각 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코오롱은 이를 저버리고 당진공장을 효성이 아닌 하니웰에 매각해버렸다.기간안에 누구에게든 팔면 그만이라며 제3자는 효성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고 우겨댔다.

기업의 존재 가치가 이윤 추구에 있다는 점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그렇더라도 이윤에만 급급한 나머지 약속을 헌신짝처럼 저버린다면 어느 기업이 상도를 지키며 공정한 경쟁을 할 것인가.

약속을 위반하는 것이 과연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것인지,기업간의 믿음을 저버리는 기업이 시장에서 신뢰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코오롱으로서는 벌이는 사업마다 경쟁 상대로 떠오른 효성이 얄미울 수도 있었을 것이다.정해진 기간안에 당진공장 매각협상을 끝내야 하는 점을 악용,효성이 배짱을 부렸다는 푸념에도 일리는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코오롱의 이번 매각 결정은 신중치 못했다는 비난을 면하기 힘들다.

효성의 뒤늦은 반발도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다.우선 협상대상자로서의 좋은 기회를 놓치고 이제 와서 약속을 어겼다며 펄쩍 뛰는 것은 생떼 쓰는 어린아이와 같은 모습이다.

이제 효성측이 시정명령 불이행 신고서를 제출한 만큼 ‘공’은 다시 공정위로 넘어갔다.

공정위는 지난해 제3자 매각 결정과 같은 ‘꼼수’보다 원칙을 앞세워야 한다.어설픈 결정은 또 다른 불씨를 잉태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김 경두 산업부 기자golders@
2003-05-0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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