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하나면 책부터 게임까지 수십개 상품 ‘뚝딱’

콘텐츠 하나면 책부터 게임까지 수십개 상품 ‘뚝딱’

입력 2003-04-12 00:00
수정 2003-04-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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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전략은 하나의 콘텐츠 자원을 다양한 매체에서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영화,게임,TV,애니메이션,만화,도서,캐릭터 상품,휴대폰 벨소리 등 적용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게임 ‘엔터 더 매트릭스’뿐만 아니라,5월 비슷한 시기에 개봉할 예정인 영화 ‘엑스맨2’도 액티비전의 게임과 함께 선보이고,영화 ‘헐크’도 비벤디유니버설의 게임 ‘헐크’로 나온다.7월 개봉예정인 영화 ‘툼레이더’ 속편도 한빛소프트가 국내 게임 유통권을 일찌감치 확보했다.

전문가들은 “블록버스터 영화처럼 대규모의 투자가 필요한 문화상품들은 주소비층이 10∼20대들”이라면서 “원소스 멀티 유즈는 위험 회피와 수익 극대화를 위한 방법으로 자리잡았다.”고 말했다.게임유통사, 조이온, 관계자는 “한 분야에서 인기를 끌면 다른 분야의 소비도 쉽게 유도할 수 있다.”면서 “매체간 진입장벽,즉 생소한 매체를 꺼리는 소비자의 ‘보수성’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히트작의 인기에 기대어 이것저것 닥치는 대로상품으로 만들어 파는 행태는 콘텐츠의 전반적인 질 저하를 부추긴다.일본 애니메이션 마니아인 이석호(29·회사원)씨는 일본 ‘반다이’사의 로봇 애니메이션 ‘건담’시리즈를 대표적인 사례로 든다.변신 로봇들을 팔기위해 스토리 전개와 상관없는 대규모의 로봇들을 애니메이션에 등장시키는가 하면,게임·소설·완구 등 원작의 인기를 등에 업은 질낮은 상품들을 대거 내놓아 시장 자체를 죽인다는 것이다.

이씨는 “기획단계부터 완구 판매를 생각하는 바람에 요즘의 건담은 ‘미소년 전대물(戰隊物)’처럼 주인공이 여러 명”이라면서,“하나의 작품 중에서도 로봇을 여러번 바꾸어 구입해야할 프라모델 수를 늘린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원 소스 멀티 유즈 전략이 소비자들에게도 이득이 되려면,다양한 방법으로 콘텐츠에 접근해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획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원소스’가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고 하더라도,파생상품의 질이 낮다면 실질적인 ‘멀티유즈’를 이끌어내기 힘들다는 것이다.

‘인포그램즈코리아'의 관계자는 “게이머가 영화 속 세계로 들어가 내용을 좀더 깊이 이해하도록 해주는 ‘엔터…’처럼,기획 단계에서부터 각 매체의 장점을 살리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채수범기자
2003-04-12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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