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인터넷망이 한꺼번에 마비된 ‘1·25 인터넷 대란’은 국내 기업들로서는 일찍이 겪지 못한 공포 그 자체였다. 마비의 규모가 워낙 광범위한 데다 아직까지도 명확한 원인과 경로조차 규명되지 않고 있다.
설을 앞둔 지난달 30일 오전 놀란 가슴이 채 진정되기도 전에 KT의 초고속인터넷망 서비스가 또다시 불통되기도 했다.
문제는 인터넷 사용자 모두 피해자인 동시에 가해자인 인터넷 마비사태가 재발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이다.
이번 사태가 운영 시스템의 문제였든,또 다른 문제였든 간에 인터넷 강국의 신경망은 꽁꽁 묶여 버리고 말았다.한 나라의 네트워크를 일거에 무력화시킨 가공할 위력이었다.인터넷 기업인으로서 이번 사태에 대해 심각한 위기의식을 통감하지 않을 수 없다.
기간망의 보안문제는 이제 해당 기간통신 사업자의 손을 넘어 국가안보의 차원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어쩌면 미사일 전쟁이나 외환위기보다 더 무서운 국가위기가 인터넷 대란을 통해 올 수 있기 때문이다.그래서 국가 차원의 안보의식이 인터넷을 둘러싼 정보통신에서도 절실히 필요한 시기가 아닌가 싶다.
우리는 대부분 생활과 경제활동을 인터넷에 의존하는 만큼 인터넷 장애는 개인이나 집단의 정보교류 중단은 물론 금융·전자상거래 마비 등 사회·경제적으로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차기 정부의 네트워크 보안관련 정책은 대국적인 차원에서 추진돼야 한다. 정부는 물론 민간기업, 개인 등 보다 광범위하고 전면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정통부의 ‘사이버 방위팀’ 신설은 비록 뒤늦은 감이 있지만,앞으로 적극적이고 실효성 있게 운용되기를 기대한다. 다만 정부는 적극적인 인터넷 보안정책이 또 다른 규제로 작용해 인터넷의 근간인 자율과 창의를 억제하지 않도록 세심히 배려해야 한다.
네트워크 보안 문제는 한 곳만 구멍이 나도 순식간에 확산될 수 있는 구조를 갖고 있다.따라서 사이버 방위팀은 철저히 위기관리 중심의 운영체제라야 한다.‘실전’ 중심의 민방위 훈련과 같은 상황대처 능력과 대응이 우선이라는 얘기다.그런 점에서 기업이나 개인의자발적 보안의식과 함께 ‘정부 주도형’ 위기관리 사이버 보안체제가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본다.
아울러 정부내 해당 관련 기관의 인력과 예산도 늘려야 한다.몇 년 전에 신설된 검찰과 경찰의 사이버범죄 전담팀이 네트워크 범죄를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사실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정통부와 검찰·경찰,그리고 민간의 보안전문기관이 결합한 사이버테러 방지팀이 더욱 탄탄하게 움직일 수 있는 제도적 보완과 적절한 인력과 예산의 배정이 요구된다.
단 몇 시간 동안의 인터넷망 마비가 치명적인 피해로 비화하는 시대에는 전방위의 보안 네트워크가 필요하다.더욱 적극적이고 거시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기 바란다.국가 차원의 순발력 있고 실질적인 대응방안을 기대한다.
서 진 우
설을 앞둔 지난달 30일 오전 놀란 가슴이 채 진정되기도 전에 KT의 초고속인터넷망 서비스가 또다시 불통되기도 했다.
문제는 인터넷 사용자 모두 피해자인 동시에 가해자인 인터넷 마비사태가 재발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이다.
이번 사태가 운영 시스템의 문제였든,또 다른 문제였든 간에 인터넷 강국의 신경망은 꽁꽁 묶여 버리고 말았다.한 나라의 네트워크를 일거에 무력화시킨 가공할 위력이었다.인터넷 기업인으로서 이번 사태에 대해 심각한 위기의식을 통감하지 않을 수 없다.
기간망의 보안문제는 이제 해당 기간통신 사업자의 손을 넘어 국가안보의 차원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어쩌면 미사일 전쟁이나 외환위기보다 더 무서운 국가위기가 인터넷 대란을 통해 올 수 있기 때문이다.그래서 국가 차원의 안보의식이 인터넷을 둘러싼 정보통신에서도 절실히 필요한 시기가 아닌가 싶다.
우리는 대부분 생활과 경제활동을 인터넷에 의존하는 만큼 인터넷 장애는 개인이나 집단의 정보교류 중단은 물론 금융·전자상거래 마비 등 사회·경제적으로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차기 정부의 네트워크 보안관련 정책은 대국적인 차원에서 추진돼야 한다. 정부는 물론 민간기업, 개인 등 보다 광범위하고 전면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정통부의 ‘사이버 방위팀’ 신설은 비록 뒤늦은 감이 있지만,앞으로 적극적이고 실효성 있게 운용되기를 기대한다. 다만 정부는 적극적인 인터넷 보안정책이 또 다른 규제로 작용해 인터넷의 근간인 자율과 창의를 억제하지 않도록 세심히 배려해야 한다.
네트워크 보안 문제는 한 곳만 구멍이 나도 순식간에 확산될 수 있는 구조를 갖고 있다.따라서 사이버 방위팀은 철저히 위기관리 중심의 운영체제라야 한다.‘실전’ 중심의 민방위 훈련과 같은 상황대처 능력과 대응이 우선이라는 얘기다.그런 점에서 기업이나 개인의자발적 보안의식과 함께 ‘정부 주도형’ 위기관리 사이버 보안체제가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본다.
아울러 정부내 해당 관련 기관의 인력과 예산도 늘려야 한다.몇 년 전에 신설된 검찰과 경찰의 사이버범죄 전담팀이 네트워크 범죄를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사실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정통부와 검찰·경찰,그리고 민간의 보안전문기관이 결합한 사이버테러 방지팀이 더욱 탄탄하게 움직일 수 있는 제도적 보완과 적절한 인력과 예산의 배정이 요구된다.
단 몇 시간 동안의 인터넷망 마비가 치명적인 피해로 비화하는 시대에는 전방위의 보안 네트워크가 필요하다.더욱 적극적이고 거시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기 바란다.국가 차원의 순발력 있고 실질적인 대응방안을 기대한다.
서 진 우
2003-02-13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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