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로이트 최여경특파원|디트로이트 모터쇼 첫 날인 5일(현지시간) 닉 라일리 GM대우 사장은 한국 기자들과 만나 경유(디젤) 승용차의 조기 허용은 시기상조라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라일리 사장은 “현재 유럽연합의 디젤 배기가스 규제수준은 ‘유로4’인데 이보다 낮은 ‘유로3’에 맞춰 판매를 허용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디젤 승용차 허용문제는 한국적 현실에 맞게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한국정부의 방침이 명확하지 않아 기업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어 “정부의 단계별 에너지 가격조정 작업이 완료되는 2006년쯤 디젤승용차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GM대우에서도 이에 맞춰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GM대우차의 향후 판매 계획에 대해서는 “가격·기술 경쟁력을 내세워 내수·수출 판매량을 지난해 40만대에서 올해 말 50만대로 늘릴 계획”이라며 “시장점유율이 3∼4% 상승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한국내 마케팅을 활성화하고 GM의 기술 및 해외 유통망을 적극 활용할방침이라고 설명했다.
GM대우의 대미 수출과 관련,“올 하반기부터 마티즈를 제외한 대부분 차종의 대미수출이 재개될 것”이라며 “판매망과 배급망 등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올 1·4분기안에는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라일리 사장은 “현재 유럽연합의 디젤 배기가스 규제수준은 ‘유로4’인데 이보다 낮은 ‘유로3’에 맞춰 판매를 허용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디젤 승용차 허용문제는 한국적 현실에 맞게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한국정부의 방침이 명확하지 않아 기업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어 “정부의 단계별 에너지 가격조정 작업이 완료되는 2006년쯤 디젤승용차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GM대우에서도 이에 맞춰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GM대우차의 향후 판매 계획에 대해서는 “가격·기술 경쟁력을 내세워 내수·수출 판매량을 지난해 40만대에서 올해 말 50만대로 늘릴 계획”이라며 “시장점유율이 3∼4% 상승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한국내 마케팅을 활성화하고 GM의 기술 및 해외 유통망을 적극 활용할방침이라고 설명했다.
GM대우의 대미 수출과 관련,“올 하반기부터 마티즈를 제외한 대부분 차종의 대미수출이 재개될 것”이라며 “판매망과 배급망 등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올 1·4분기안에는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003-01-07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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