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학년도 수능시험 출제위원장인 서울대 조승제(趙升濟·사진·57·수학교육과) 교수는 6일 “지난해 어려웠던 언어와 수리를 쉽게 출제했으며 나머지 영역도 대체로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다소 쉽게 냈다.”고 밝혔다.다음은 일문일답.
◆난이도 조절은.
2001,2002학년도의 일부 영역 난이도는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었다.물론 적정한 난이도를 갖춘 영역은 그 선을 유지했다.또 최근 수능과 9월의 모의고사를 분석,영역별로 문제 수준·유형 등을 참고했다.
◆평균 점수의 상승폭은.
지난해의 수험생들이 시험을 쳤다면 점수가 올라갈 것으로 본다.하지만 올해 수험생의 수준을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점수 등락폭을 장담할 수는 없다.매우 쉬웠던 2001학년도 수준까지는 올라가지 않는다.
◆모의평가 때 사회탐구·과학탐구의 점수 낙폭이 컸는데.
문제 자체의 난이도는 지난해와 비슷하게 출제했다.하지만 올해는 영역별 반영대학이 많아 사탐과 과탐 모두에 최선을 다하지 않는 수험생이 있는 등 변수가 많다.예측하기 어렵다.
◆올해 고교 교사 32명이 출제과정에 대거 참가했는데.
영역에 따라서 교사들의 참여도 차이가 있다.실제 문제를 제작하거나 출제된 문제를 다듬거나 난이도를 조정하는 데 참여했다.
◆기출문제도 나왔나.
수능시험이 시행된 지 10년이 되면서 소재가 고갈된 면이 있다.따라서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내용은 출제됐더라도 다른 형태로 바꿔 출제할 수밖에 없다.주요 부분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측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박홍기기자 hkpark@
◆난이도 조절은.
2001,2002학년도의 일부 영역 난이도는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었다.물론 적정한 난이도를 갖춘 영역은 그 선을 유지했다.또 최근 수능과 9월의 모의고사를 분석,영역별로 문제 수준·유형 등을 참고했다.
◆평균 점수의 상승폭은.
지난해의 수험생들이 시험을 쳤다면 점수가 올라갈 것으로 본다.하지만 올해 수험생의 수준을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점수 등락폭을 장담할 수는 없다.매우 쉬웠던 2001학년도 수준까지는 올라가지 않는다.
◆모의평가 때 사회탐구·과학탐구의 점수 낙폭이 컸는데.
문제 자체의 난이도는 지난해와 비슷하게 출제했다.하지만 올해는 영역별 반영대학이 많아 사탐과 과탐 모두에 최선을 다하지 않는 수험생이 있는 등 변수가 많다.예측하기 어렵다.
◆올해 고교 교사 32명이 출제과정에 대거 참가했는데.
영역에 따라서 교사들의 참여도 차이가 있다.실제 문제를 제작하거나 출제된 문제를 다듬거나 난이도를 조정하는 데 참여했다.
◆기출문제도 나왔나.
수능시험이 시행된 지 10년이 되면서 소재가 고갈된 면이 있다.따라서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내용은 출제됐더라도 다른 형태로 바꿔 출제할 수밖에 없다.주요 부분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측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박홍기기자 hkpark@
2002-11-07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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