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유럽 투자 다시 활기

동유럽 투자 다시 활기

입력 2002-11-01 00:00
수정 2002-11-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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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통합을 앞두고 서구 기업들의 옛 동구권 국가들에 대한 투자가 활기를 되찾고 있다.파이낸셜 타임스는 31일 프랑스 자동차회사 PSA 푸조 시트로앵이 동유럽에 70억유로(81억 6000만원)를 들여 새 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하는 등 서구 기업들의 직접투자 증가추세는 유럽통합 작업의 주춧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1989년 베를린장벽 붕괴 이후 폭발적으로 늘어났던 서구의 동구권 투자는 90년대 후반 아시아·러시아 경제위기로 급전직하한 뒤,서서히 회복되고 있다.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에 따르면 지난해 지구촌의 해외직접투자액은 40% 줄어든 데 견줘 중·동부유럽(러시아 포함)은 2%가 늘어난 272억달러였다.

이런 가운데 푸조가 30일 체코공화국에 일본 도요타와 함께 15억유로짜리 조립공장을 포함해 동유럽 지역에 70억유로를 들여 새 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했다.빌헬름 부이터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푸조의 약속은 일이 잘 풀려나갈 전조”라고 반가워했다.

신문은 예정대로 2004년 25개 회원국을 포괄하는 유럽연합의동진(東進)작업이 마무리되면 정치인뿐 아니라 서구 기업인들도 축배를 들 자격이 있다고 치켜세웠다.

동유럽이 지닌 매력은 건전한 EU시장 곁에 안정된 정치체제에 숙련된 노동자를 아주 싼 값에 공급할 수 있다는 점이다.이 지역 노동자들의 임금은 기존 EU회원국 노동자의 20%에 불과하다.이 지역의 올해 자동차 판매량은 180만대로 유럽 전체의 15%를 차지할 정도로 주목받는 시장이다.

문제가 없는 건 아니다.EU 회원국이 되면 임금 상승압력에 직면하고 통합이후 각국 정부도 상대적으로 경제개혁 의지가 퇴색할 수 있다는 우려다.또 체코공화국과 헝가리,폴란드,슬로바키아,슬로베니아 등 상대적으로 사정이 나은 지역에 투자가 집중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경쟁이라는 커다란 압력이 작용해,더 저렴한 노동력을 구매하는 흐름은 이어져 시장과 투자처는 동쪽으로 계속 이동할 것이다.이같은 판단 때문에 정치인들이 통합유럽의 미래를 놓고 입씨름을 벌이는 와중에 기업인들은 이 지역에 새 공장을 짓고 낡은 시설을 현대화하고 있는 것이다.

임병선기자bsnim@
2002-11-01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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