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대회 IT마케팅 짭짤

亞대회 IT마케팅 짭짤

입력 2002-10-16 00:00
수정 2002-10-1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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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아시안게임 후원업체들은 지난 6월의 월드컵축구대회 못지않게 앞선 IT(정보통신)기술 및 장비,이벤트를 선보여 37억 아시아인의 눈을 사로잡았다.

KT와 SK텔레콤,KTF,삼성전자 등 후원업체들은 이번 대회의 마케팅효과가 비교적 짭짤했다는 평가를 내렸다.KT와 SK텔레콤의 월드컵에 이은 두번째 광고마케팅 ‘접전’도 관심거리였다.

◆또다시 IT강국

통신서비스·장비업체들은 월드컵때 각인시켰던 ‘IT강국’ 이미지를 ‘IT아시아드’로 재현,홍보 효과면에서 월드컵때보다 오히려 알뜰했다는 평가다.월드컵보다 참가 규모가 컸고 중국 등 한국 주요 IT시장 국가들이 참여했기 때문이다.

특히 월드컵때 외신기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던 ‘IT 테마투어’는 일정을 늘렸을 정도로 신청자가 쇄도했다.공식업체인 KT와 SK텔레콤이 공동으로 운영했다.

IT투어는 당초 예상 인원 100명을 깨고 중국·인도·인도네시아 등 13개국에서 총 141명이 참가해 우리의 앞선 정보화 실태를 직접 눈으로 확인했다.

SK텔레콤은 사상 최초로 아시안게임의 주요 경기를 무선인터넷 네이트를 통해 VOD(주문형 비디오)로 제공하고 ‘IT 체험관’을 운영,관심을 끌었다.또 부산·경남지역에서 운용했던 홍보부스는 하루 평균 2000여명,이동부스는 3000여명이 방문,인기를 모았다.

KT는 월드컵에 이어 이번 대회에서 IT기업으로서의 명성을 이어왔다고 자평했다.부산전시컨벤션센터(BEXCO)내 전시장은 IT경연장이자 관광명소로 자리잡았다.이곳에서는 동영상 통화가 가능한 제3세대 서비스,선없이 초고속인터넷이 가능한 ‘네스팟’ 서비스가 인기를 끌었다.KT는 당초 대회 통신서비스 지원을 통해 25억원의 매출을 예상했으나 회선 판매량이 크게 증가,27억원의 매출을 냈다.이번 대회에 400만달러 이상을 후원한 삼성전자는 기업이미지 제고에 큰 효과를 거뒀다고 평가하고 있다.

‘아시아의 힘(Power of Asia)’을 주제로 홍보 캠페인을 전개한 삼성전자는 성화봉송 전 과정을 주도하고 홍보관을 운영하면서 중국,인도,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전략시장에 대한 대대적인 광고,판촉전을 벌였다.그 결과 중국과 동남아시장에서 휴대폰 등의 큰매출 증대 효과를 거뒀다.

◆광고 대전

KT와 SK텔레콤은 월드컵에 이어 또 한번의 ‘진검 승부’를 벌였다.

KT와 자회사인 KTF는 월드컵때 가장 주목을 받았던 ‘대∼한민국’ 응원구호의 후속으로 내세운 ‘코∼리아 팀 파이팅’으로 톡톡한 마케팅 효과를 보았다.응원팀은 하루 평균 2∼5개의 경기장을 찾아 응원전을 펼쳤다.월드컵때와 같은 열광은 아니었지만 ‘코∼리아팀 파이팅’ 응원을 통해 ‘시민과 함께 하는 아시안게임’ 분위기를 한껏 조성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SK텔레콤도 4만여명의 ‘부산시민 서포터스'와 함께 44개 참가국을 응원해 자사의 이미지를 높였다.또 월드컵때의 붉은색 티셔츠의 ‘Be the Reds’를흰색 ‘스피드 011’로 바꿔 월드컵 열기를 이었다고 분석했다.

정기홍기자 hong@
2002-10-16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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