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수촌안의 편의점을 찾으면 민족성이 보인다. 부산아시안게임 선수촌에는 무려 44개 나라에서 온 8000여명의 선수들이 생활하고 있다.나라마다 ‘색깔’이 다른 터라 편의점에서 찾는 상품의 취향도 가지가지다.
무엇보다 ‘국경을 초월’해 가장 인기있는 상품은 용기라면.하루 평균 500여개가 팔려나간다.중국·일본이나 동남아는 물론 우즈베키스탄이나 카자흐스탄에 이르기까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라면의 맛을 잊지 못하는 것.다만 맵고 짠 맛에 비교적 익숙한 중국·일본 선수들이 종류를 가리지 않는 반면 다른지역 선수들은 맵지 않은 우동류 용기면을 많이 찾는다.
북한 선수들은 이온음료를 많이 찾는다.비록 북한 선수가 편의점을 찾은 것은 열 차례도 채 안되지만 그때마다 이온음료를 찾았다.조직위 관계자조차 “북한의 ‘유도영웅’ 계순희도 연습경기를 가질 때마다 다른 건 몰라도 이온음료는 꼭 챙기더라.”고 말할 정도로 북한 선수들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권 선수들이 가장 많이 찾는 상품은생수와 망고주스.중동 선수들은 자기 나라와는 달리 ‘석유보다 훨씬 값이 싼’ 한국 생수에 열광한다는 것.한번에 30∼40박스씩 주문하기도 한다.아이스크림 등 빙과류도 중동 선수들이 편의점에 왔다 가면 동이 난다.
일본 선수들은 버터 등 유제품을 많이 사간다.서구화된 입맛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중국 선수들의 히트상품은 부산아시안게임 엠블렘이 새겨져 있는 열쇠고리와 휴대전화줄.친구나 가족들에게 줄 선물용이다.이밖에 초코바나 설탕 등은 단 것을 좋아하는 쿠웨이트 선수들에게 최고 인기다.
부산 이두걸기자 douzirl@
무엇보다 ‘국경을 초월’해 가장 인기있는 상품은 용기라면.하루 평균 500여개가 팔려나간다.중국·일본이나 동남아는 물론 우즈베키스탄이나 카자흐스탄에 이르기까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라면의 맛을 잊지 못하는 것.다만 맵고 짠 맛에 비교적 익숙한 중국·일본 선수들이 종류를 가리지 않는 반면 다른지역 선수들은 맵지 않은 우동류 용기면을 많이 찾는다.
북한 선수들은 이온음료를 많이 찾는다.비록 북한 선수가 편의점을 찾은 것은 열 차례도 채 안되지만 그때마다 이온음료를 찾았다.조직위 관계자조차 “북한의 ‘유도영웅’ 계순희도 연습경기를 가질 때마다 다른 건 몰라도 이온음료는 꼭 챙기더라.”고 말할 정도로 북한 선수들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권 선수들이 가장 많이 찾는 상품은생수와 망고주스.중동 선수들은 자기 나라와는 달리 ‘석유보다 훨씬 값이 싼’ 한국 생수에 열광한다는 것.한번에 30∼40박스씩 주문하기도 한다.아이스크림 등 빙과류도 중동 선수들이 편의점에 왔다 가면 동이 난다.
일본 선수들은 버터 등 유제품을 많이 사간다.서구화된 입맛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중국 선수들의 히트상품은 부산아시안게임 엠블렘이 새겨져 있는 열쇠고리와 휴대전화줄.친구나 가족들에게 줄 선물용이다.이밖에 초코바나 설탕 등은 단 것을 좋아하는 쿠웨이트 선수들에게 최고 인기다.
부산 이두걸기자 douzirl@
2002-10-07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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