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열기에 밀려 안방극장에서 가장 먼저 내쳐져 피해를 본 TV 프로그램을 든다면 아마 가요 관련 프로그램들일 것이다.
월드컵 기간중 가요 프로그램들이 홀대받는 이유는 무엇일까.10대 위주의 것이어서 대수롭지 않게 밀려난 것일까,아니면 왜곡된 국내 대중음악의 단면을 그대로 보여주는 현상일까.
EBS FM 라디오(104.5㎒)는 우리 가요계의 문제점을 진단하는 특집 다큐멘터리 ‘2002년,한국대중음악과 10대’를 오는 20·21일 오후 2시에 방송한다.
요즘 우리 대중음악계는 ‘10대를 위한 10대에 의한 10대만의 잔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20대 중반만 돼도 유행하는 대중음악에 관심을 갖는 것이 ‘유치’하다고 느낄 정도로 10대 위주의 장르가 돼 버렸다.그러나 과연 10대라고 이런 가요계 풍토를 마냥 좋아만 할까.
특집 다큐멘터리는 우리 가요계 실상을 짚어보면서 젊은이,특히 10대가 가요계를 보는 시각을 꼼꼼하게 짚어낼 예정이다.
우선 20일 제1부 ‘우리는 이런 음악을 원한다’에서는 ‘서태지와 아이들’이후 변함없는 전성기를 구가하는 댄스음악이 10대의 문화와 정서에 끼치는 영향력을 분석한다.
제작팀의 자체 설문조사를 통해 10대가 대중음악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고 바라보는지를 들어보고,동시에 댄스음악을 즐기면서도 비판하는 청소년들의 모순된 반응을 소개한다.
이와 함께 곳곳에 퍼져 있는 ‘라이브 하우스’를 기반으로 인디밴드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이웃나라 일본의 대중음악과도 비교해 본다.
둘째날 제2부 ‘새로 만들자! 신나는 음악세상’은 대중음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코너.10년 전과 조금도 다를 바 없다고 비판받는 대중음악이지만 그곳에도 자기비판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특히 무작정 스타를 따라 다니던 10대 팬클럽이 눈에 띄게 변한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특집은 이에 따라 달라진 팬클럽들의 모습과 ‘팬덤’(fandom=스타덤의 상대 개념)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분석하고,직접 무대에서 연주하는 10대 밴드들을 소개해 변화가 추구하는 비전을 제시한다.
또 기존 음악수업과 차별화한 커리큘럼으로 끊임없이 아이들과 교감을 나누며소통하는 음악교사들도 소개한다.
이송하기자 songha@
월드컵 기간중 가요 프로그램들이 홀대받는 이유는 무엇일까.10대 위주의 것이어서 대수롭지 않게 밀려난 것일까,아니면 왜곡된 국내 대중음악의 단면을 그대로 보여주는 현상일까.
EBS FM 라디오(104.5㎒)는 우리 가요계의 문제점을 진단하는 특집 다큐멘터리 ‘2002년,한국대중음악과 10대’를 오는 20·21일 오후 2시에 방송한다.
요즘 우리 대중음악계는 ‘10대를 위한 10대에 의한 10대만의 잔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20대 중반만 돼도 유행하는 대중음악에 관심을 갖는 것이 ‘유치’하다고 느낄 정도로 10대 위주의 장르가 돼 버렸다.그러나 과연 10대라고 이런 가요계 풍토를 마냥 좋아만 할까.
특집 다큐멘터리는 우리 가요계 실상을 짚어보면서 젊은이,특히 10대가 가요계를 보는 시각을 꼼꼼하게 짚어낼 예정이다.
우선 20일 제1부 ‘우리는 이런 음악을 원한다’에서는 ‘서태지와 아이들’이후 변함없는 전성기를 구가하는 댄스음악이 10대의 문화와 정서에 끼치는 영향력을 분석한다.
제작팀의 자체 설문조사를 통해 10대가 대중음악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고 바라보는지를 들어보고,동시에 댄스음악을 즐기면서도 비판하는 청소년들의 모순된 반응을 소개한다.
이와 함께 곳곳에 퍼져 있는 ‘라이브 하우스’를 기반으로 인디밴드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이웃나라 일본의 대중음악과도 비교해 본다.
둘째날 제2부 ‘새로 만들자! 신나는 음악세상’은 대중음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코너.10년 전과 조금도 다를 바 없다고 비판받는 대중음악이지만 그곳에도 자기비판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특히 무작정 스타를 따라 다니던 10대 팬클럽이 눈에 띄게 변한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특집은 이에 따라 달라진 팬클럽들의 모습과 ‘팬덤’(fandom=스타덤의 상대 개념)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분석하고,직접 무대에서 연주하는 10대 밴드들을 소개해 변화가 추구하는 비전을 제시한다.
또 기존 음악수업과 차별화한 커리큘럼으로 끊임없이 아이들과 교감을 나누며소통하는 음악교사들도 소개한다.
이송하기자 songha@
2002-06-19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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