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월드컵 반미’를 우려한다

[사설] ‘월드컵 반미’를 우려한다

입력 2002-06-08 00:00
수정 2002-06-0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외신은 지난 4일 밤 우리나라와 폴란드의 경기 때 “서울 도심은 거대한 붉은 바다”라며 열정적이면서도 질서정연한 길거리 응원을 칭찬했다.물론 우리는 길거리응원의 역동성을 사회 발전의 동력으로 이끌어가야 한다.그러나 일부 학자들은 오히려 ‘사회적 욕구 불만의 정서적 표출’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듯이 그 위험성을 간과해서는 안된다.특히 오는 10일 미국 전에서 길거리 응원이 집단적 히스테리 현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다.히스테리 현상은 우리나라가 미국에 졌을 때 일어나기 쉽다.폴란드 전 때에도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졌다면 질서정연한 모습을 보여주기는 어려웠을지도 모른다.”고 지적했다.

미국전 당일에 대학가와 경기장 주변에서 응원을 대신해 반미 집회를 열겠다는 한국대학생총연합회(한총련)의 계획은 참으로 걱정스럽다.한총련은 지난 동계올림픽에서 우리의 김동성 선수가 실격패하고 미국의 안톤 오노 선수가 금메달을 딴 뒤 들끓었던 반미 감정을 이용하려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우리나라가 포함된 D조에서 포르투갈이 미국에 패한 뒤,국민 사이에 ‘미국 전에서 무조건 이겨야 16강에 오를 수 있다.’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것도 반미 운동에 이용될 수 있다.

더욱이 10일에는 광화문 일대에 4일 밤의 10만명보다 더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광화문 주변 언론사뿐 아니라 서울시청도 근처 3곳에 대형 전광판을 설치하겠다고 나섰다.10만명 이상이 모이면 누구도 광화문 근처 미 대사관에 해를 가하려는 불순분자가 섞여 있지 않다고 장담할 수 없을 것이다.길거리 응원에는 폭발성이 잠재돼 있다.작은 자극이나 사고에 군중심리까지 보태지면 사태는 걷잡을 수없이 확대될 수 있다.그러면 외신들은 한 순간에 ‘집단적 광기’라고 비난을 퍼부을 것이다.

최기찬 서울시의원, 서울노인종합복지관협회로부터 감사패 수상

최기찬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금천2)은 20일 사단법인 서울노인종합복지관협회로부터 노인복지 증진과 사회복지 정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받았다. 이날 감사패를 전달한 서울노인복지관협회는 “최 의원이 제11대 서울시의회 전반기 보건복지위원 재임 기간 노인복지 향상과 사회복지 정책 진전을 위해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이어왔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이어 “정책토론회를 통해 노인복지 현안을 공론화하고, 이를 제도와 예산으로 연결하며 가시적 변화를 만들어냈다”고 평가하며 최 의원의 수상을 축하했다. 최 의원은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연결하는 것이 정치인으로서 가장 큰 책무”라며 “앞으로도 협회와 현장 전문가, 시민들과 긴밀히 소통하며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제도적 기반을 더욱 탄탄히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은주 서울노인종합복지관협회 회장은 “최 의원의 꾸준한 현장 소통과 정책 제안이 노인복지 제도 개선과 변화로 이어졌다”며 “지속 가능한 노인복지 체계 구축을 위한 동반자 역할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최 의원은 향후에도 어르신 돌봄 사각지대 해소, 지역사회 중심 노인복지 인프라 강화, 현장 기반 예산 반영 확대 등을 위해
thumbnail - 최기찬 서울시의원, 서울노인종합복지관협회로부터 감사패 수상

정부도 이같은 위험성을 인식해 한·미전을 앞두고 반미 감정 유포에 대해 강력대응하는 한편 미국 관련 시설물에 대한 경계와 경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그러나 경찰력만으로는 안된다.길거리 응원 참여자는 물론 우리 국민 모두가 월드컵은 세계의 화합과 평화를 위한 축제임을 되새겨야 한다.월드컵에정치적 판단이나 한풀이,폭력 등을 개입시켜서는 안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2002-06-08 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