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은 정이 많다고 하는데,소년소녀 가장은 왜 그렇게 많지? 어째서 아이들을 해외 입양시켜? 또 외국인 노동자는 왜 때리는 거야.”
누군가 이렇게 물으면 대답할 길이 없어 막막해질 것 같았다.그런데 옹졸하고 편협한 한국인의 자화상을 지한파저널리스트인 이토가 지적해 ‘아이쿠’ 싶었다.
80년 광주항쟁으로 한국에 관심을 갖게 됐다는 이토는 1990∼2000년 10년간 한국에서 살면서 ‘민족주의의 망령’을 경험했다.상대가 일본인임을 확인하면 단 한명의 예외도 없이 “독도는 우리 땅!” 하며 눈에 불을 켜고 달려들어 질리게 한 것이다.그러면서 개인적으로는 정이 넘쳐부담스러울 정도였다.
한국의 민족주의는 또한 유감스럽게도 일본의 제국주의와 너무 닮아 있다고 한다.민족주의의 피해자는 힘을 얻게될 때 언제든지 가해자로 변할 수 있고,또 과거에 당한 방식을 가장 악질적으로 계승·발전시키기 때문이다.
그는 우려한다.세계 교역규모 11위로 국제사회에 영향력이 커지는 한국이 ‘우리의 민족주의는 정의’라고 아직도 주장하지 않을까 해서.우리의 그것은 나치즘이나 시오니즘과도 흡사하다고 설명한다.일본과 중국·동남아에서 한국 가요와 영화가 인기를 끄는 한류(韓流)가 마냥 좋아할일이 아니라,기대에 걸맞은 행동을 하고 있는지 자화상을점검해 봐야 한다.
결론적으로는 이토는 낙관적인 것 같다.한국인의 심성에는 ‘우리 민족만 잘살면 돼’와 정반대가 숨어있기 때문이다. 9000원.
문소영기자
누군가 이렇게 물으면 대답할 길이 없어 막막해질 것 같았다.그런데 옹졸하고 편협한 한국인의 자화상을 지한파저널리스트인 이토가 지적해 ‘아이쿠’ 싶었다.
80년 광주항쟁으로 한국에 관심을 갖게 됐다는 이토는 1990∼2000년 10년간 한국에서 살면서 ‘민족주의의 망령’을 경험했다.상대가 일본인임을 확인하면 단 한명의 예외도 없이 “독도는 우리 땅!” 하며 눈에 불을 켜고 달려들어 질리게 한 것이다.그러면서 개인적으로는 정이 넘쳐부담스러울 정도였다.
한국의 민족주의는 또한 유감스럽게도 일본의 제국주의와 너무 닮아 있다고 한다.민족주의의 피해자는 힘을 얻게될 때 언제든지 가해자로 변할 수 있고,또 과거에 당한 방식을 가장 악질적으로 계승·발전시키기 때문이다.
그는 우려한다.세계 교역규모 11위로 국제사회에 영향력이 커지는 한국이 ‘우리의 민족주의는 정의’라고 아직도 주장하지 않을까 해서.우리의 그것은 나치즘이나 시오니즘과도 흡사하다고 설명한다.일본과 중국·동남아에서 한국 가요와 영화가 인기를 끄는 한류(韓流)가 마냥 좋아할일이 아니라,기대에 걸맞은 행동을 하고 있는지 자화상을점검해 봐야 한다.
결론적으로는 이토는 낙관적인 것 같다.한국인의 심성에는 ‘우리 민족만 잘살면 돼’와 정반대가 숨어있기 때문이다. 9000원.
문소영기자
2002-05-24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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